내년 2월 27일 한국 사업 운영 종료… 망 사용료 부담
트위치 스트리머들 급하게 방송 켜…대책 논의
클랜시 CEO "한국 시장, 성장할수록 더 큰 손실 발생"

네이버, 내년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치지직'(CHZZK·가칭) 발표 예정
▲ 라이브 방송하는 댄 클랜시 트위치 CEO. /사진제공=연합뉴스

글로벌 인기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트위치(Twitch)가 망 사용료 부담을 이유로 한국 사업 철수를 선언했다.

트위치는 공지사항을 통해 "2월 27일부로 한국에서 사업 운영을 종료하기로 결정했다"고 6일 밝혔다.

트위치는 "한국에서 트위치를 운영하는 데 드는 비용이 심각한 수준으로 높다"며 "대부분의 다른 국가에 비해 10배가 더 높은 네트워크 수수료로 운영이 불가능한 상황에 이르렀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한국 트위치 이용자들은 2월 27일 이후 유료 상품을 구매할 수 없고, 스트리머들도 수익 창출이 불가능해진다.

트위치는 "스트리머들과 커뮤니티에 아프리카TV, 유튜브 등과 같은 새로운 보금자리를 찾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인지하고 있다"며 "이전이 순조롭게 이뤄질 수 있도록 서비스 내 알림 기능을 활용해 타 서비스로 연결되는 링크를 게재할 수 있도록 지원하려고 한다"고 전했다.

트위치는 지난해 9월 망 사용료 부담 때문에 국내에서 최대 영상 해상도를 1080p에서 720p로 축소했다. 같은 해 11월에는 주문형 비디오(VOD) 서비스도 중단했다.

이를 두고 업계에서는 트위치가 ISP(인터넷 서비스 제공 사업자)와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 해외 콘텐츠 사업자(CP) 간 갈등이 고조된 상황을 고려해 이같이 조치했다는 관측이 나왔다.

댄 클랜시 트위치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오전 트위치 방송을 통해 서비스 종료 경위를 설명하고 이용자들의 질문에 답했다.

클랜시 CEO는 "망 사용료 비용 때문에 한국 시장이 성장하고 사용자가 늘어날수록 더 큰 손실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영상 화질을 한국에서 480p까지 낮추는 방안도 고려했지만, 영상 화질이 충분하지 못했을 것이다. 해외에서 서비스를 하는 방안도 있지만 그런 경우 지연시간이 늘어나 적절하지 않고, 규제 문제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유명 트위치 스트리머들도 이날 오전 긴급히 방송을 켜고 시청자들과 앞으로의 대책을 논의했다.

국내 이용자층이 큰 트위치가 이날 사업 철수를 발표하면서 아프리카TV나 유튜브를 비롯한 다른 플랫폼이 '반사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특히 네이버는 내년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치지직'(CHZZK·가칭)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와 관련한 질문에 클랜시 CEO는 "네이버가 그런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방송인들에게도 또 다른 옵션이 생길 것"이라며 "필요하다면 네이버와도 협력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이민주 기자 coco0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