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8일 비전 선포식 개최
북부 시장·군수 절반 불참할 듯
시·군 관계자 모두 참석 미회신

'서울 편입 논란' 이슈에 묻혀
특례 발굴 컨퍼런스 연기도
▲사진=경기도 뉴스포털 홈페이지
▲사진=경기도 뉴스포털 홈페이지

경기도의 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추진 동력이 떨어지고 있다. 오는 8일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주최하는 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비전 선포식에 북부 시장·군수 절반이 참석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5일 경기도와 도의회 등에 따르면 도의회 교섭단체인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8일 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비전 선포식을 공동 주최한다. 선포식은 도의 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추진에 힘을 싣겠다는 취지로 개최된다.

선포식에선 북부특별자치도 추진 현황과 비전 등이 공개될 예정이다.

도의회 측은 지난달 중순쯤 북부특별자치도에 속하는 고양·남양주·파주·의정부·양주·구리·포천·동두천·가평·연천 등 시장·군수에게 참석을 요청했다. 그러나 이중 절반인 의정부·양주·포천·동두천·가평·연천 등 5명의 시장·군수만 참석하겠다고 도의회에 회신했다.

남양주·파주·구리·포천 등 시장·군수들은 일정상 참석하기 어렵다고 답했다. 고양시장의 경우 답도 하지 않았다.

도의회 측은 북부 지역 국회의원과 시·군 의원의 참석 여부도 파악 중인데 대부분 답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도의회 관계자는 “양당 교섭단체 주관으로 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관련 비전 선포식을 하는데 시·군마다 회기 중인 상황상 대부분 참석하지 못한다고 했다”며 “다른 사람들에 대한 참석 여부는 아직 파악 중”이라고 말했다.

경기도도 최근 이 10개 시·군 관계자들의 참석을 요청했는데 현재까지 시·군 모두 회신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를 놓고 지난 9월 '김포시 서울 편입' 논란이 있고 서울시가 아예 메가시티를 추진하면서 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여론이 묻히고 있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온다.

실제 도는 지난달 30일 북부특별자치도 특례 발굴 컨퍼런스 개최를 계획했지만, 해당 논란으로 컨퍼런스 자체를 잠정 연기했다. 도는 잠정 연기라고 했지만, 대략적인 일정조차 잡히지 않아 사실상 무기한 보류 상태다. 도는 당시 김포·구리·고양 등 시장·군수가 메가 서울에 편입하려는 움직임이 잇따르고 있기에 특례 발굴 컨퍼런스를 개최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판단했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중앙 정치권에서 메가시티론이 논의되고 나서 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추진 여론이 묻힌 상황이긴 하다”며 “그 여파로 관련 여론이 계속 흩어지는 모습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



관련기사
'메가 서울' 파고…경기북도 '특례 발굴' 묻힐라 경기도의 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추진이 계속 난관에 부딪히고 있다. 도는 실질적인 특별자치도 출범을 위해 특례 발굴 컨퍼런스를 준비했지만, 최근 일부 시·군의 서울 편입 움직임에 이를 잠정 연기한 것으로 확인됐다.▶ 관련기사 : 꼬이는 북도 주민투표…경기도 '플랜 B' 선회28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도는 이달 30일 북부 10개 시·군과 함께 특별자치도 특례 발굴 컨퍼런스를 개최하려고 했다. 10개 시·군은 도가 구상 중인 북부특별자치도에 포함하는 고양·남양주·파주·의정부·양주·구리 등이다.컨퍼런스는 특별자치도 설치 추진 꼬이는 북도 주민투표…경기도 '플랜 B' 선회 정부의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관련 주민투표 실시 여부 검토가 늦어지면서 도가 의회 의견 수렴으로 대체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현재 도는 의회 의견 수렴에 대한 범위와 시기 등을 논의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관련기사 ㆍ경기북부특별자치도 주민투표, 내달 중순 '데드라인'ㆍ“북부특별자치도 주민투표” 김동연 지사, 정부에 거듭 촉구 ▲정부, 공공기관 북부 이전 방안 등 추가자료 제출 요청26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행정안전부는 지난 15일 북부특별자치도 기본계획 외에 추가 자료를 경기도에 요청했다. 추가 자료는 북부 경기도의회 북도 특위, 지자체장 면담 추진 '김포시 서울 편입', '메가시티' 등에 얽혀 난항을 겪고 있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해 경기도의회 특별위원회가 10개 시·군과의 면담을 추진해 귀추가 주목된다.▶ 관련기사 : '메가 시티' 기웃…경기북부특별자치도 반쪽 위기12일 경기도의회에 따르면 ‘경기도의회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특별위원회’는 지난 11일 가평군을 시작으로 26일까지 북부지역 10개 시·군(고양·남양주·파주·의정부·양주·구리·포천·동두천·가평·연천)을 직접 방문해 시장·군수들에게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협조를 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