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못 쓴 9억여원, 올해로 이월
“코로나19 당시 사업 축소 영향
그 후 매년 이월 예산부터 소진”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된 인천 부평구가 사업 진행을 위해 받은 예산을 다 쓰지도 못 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어렵게 선정된 사업비를 썩힌다는 비판이 나온다.

5일 부평구문화재단과 부평구의회에 따르면 부평구는 지난 2021년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법정문화도시로 선정되며 시민성, 내발성, 장소성, 창조성, 연대성 등 5개 핵심가치 아래 24개 문화도시 세부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역 청소년들을 위한 각종 예술교육과 역사문화자원 발굴 및 아카이브, 지역 내 공방과 서점, 카페 등의 공간을 문화재단이 지원해 문화 거점으로 성장시키는 '부평별곳', 음악도시축제 '뮤직플로우페스티벌', 등이 대표적이다.

올해 문화도시 사업 추진 몫으로 편성된 예산은 총 30억원. 절반은 국비, 나머지 50%는 시비와 구비 반씩 매칭되어 있다.

지역민들과 도시 성장을 위해 문화도시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정작 수행 기관인 부평구문화재단에서는 매년 사업비를 남겨 이듬해로 예산을 이월시키고 있다.

올해로 이월된 예산만 한 해 예산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9억5000만원이다.

최근 부평구문화재단을 대상으로 진행된 부평구의회 행정복지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황미라(민, 바선거구) 의원은 “올해 문화도시 사업 예산 30억에 이월 예산만 9억5000만원 정도”라며 “문화도시 사업 예산이 왜 항상 이월되느냐”고 물었다.

이에 이찬영 부평구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사업 진행 과정에서 예상과 달리 중간에 변경되거나 축소되면 이월 예산이 생긴다. 21년도에 문화도시 선정되고 그해 30억을 받았는데 코로나로 집행 예산이 50%였다”며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이월된 예산부터 소진하라고 해 그때 이월된 예산이 계속해 영향을 미치고 있다. 융통성있게 대처해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답변했다.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