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상 배임 혐의 피의자 적시
총무과·비서실 등 10곳 대상
사적 사용 의심 상점도 포함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관련한 법인카드 유용 의혹을 강제 수사 중인 검찰이 4일 오전 경기도청을 압수 수색하고 있다. /김철빈기자 narodo@incheonilbo.com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관련한 법인카드 유용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강제수사에 나섰다.

수원지검 공공수사부(김동희 부장검사)는 4일 수원시와 의정부시에 소재한 경기도청 남부청사와 북부청사 등에 검사와 수사관 30여명을 보내 수사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압수수색 대상은 도청 총무과, 비서실 등 10여곳인 것으로 알려졌다. 법인카드가 사적으로 사용됐다는 의혹을 받는 식당, 과일가게 등 상점들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압수수색 영장에는 이 대표가 업무상 배임 혐의 피의자로 적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사건 공익제보자 조명현 씨의 신고 내용을 검토한 국민권익위원회로부터 이 대표 사건을 넘겨받아 수사를 진행 중이다.

조 씨는 “피신고인(이 대표)은 경기도지사라는 직위와 권한을 남용하고 관련 법령을 위반해 공적 업무에 사용돼야 할 법인카드를 개인 용도로 횡령 또는 횡령하도록 지시하거나 횡령 사실을 알면서도 묵인해 배우자의 이익을 도모하는 행위를 했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최근 도청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 청구가 법원에서 기각된 이후 영장을 재청구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이날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의 강제수사를 강도높게 비판했다.

김 지사는 자신이 취임한 이후 14회, 54일 동안 검찰의 압수수색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도대체 이 나라가 검찰 국가냐, 검주 국가냐, 이 나라의 주인은 누구냐”며 “경기지사로서 강력한 유감과 경고를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7월 취임한 저와 비서실 보좌진들이 전임 지사 부인 법인카드와 무슨 상관이 있느냐”며 “이번 압수수색은 철 지난 재탕, 삼탕 압수수색으로 비서실 업무가 마비됐다”고 했다.

김 지사는 검찰 수사가 형평성에도 어긋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지사는 “(검찰이)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 수사는 하고 있느냐”며 “(이런 식이면) '검찰 국가', '검주 국가'라는 오명을 벗지 못할 것”이라고 했다.

/이원근·최인규 기자 lwg1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