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양주 테크노밸리 조감도. /인천일보 DB
▲ 경기양주 테크노밸리 조감도. /인천일보 DB

양주시가 야심 차게 준비해 온 '경기양주 테크노밸리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이 오는 5일 첫 삽을 뜬다.

경기양주테크노밸리는 경기 북부 4차 산업의 중심지 역할과 첨단제조기반 플랫폼 등 신성장 인프라 구축을 위해 추진된 사업이다.

기존 도시형 산업, 뿌리 산업, 기계산업에 서비스 융합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접목해 전통 제조업 구조를 고도화하는 게 핵심 목표다.

3일 시에 따르면 오는 5일 경기양주테크노밸리 조성지인 마전동에서 착공식을 연다. 이날 김동연 경기도지사를 포함해 강수현 양주시장, 국회의원, 시민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마전동 일원 21만8105㎡에 들어서는 단지는 양주시와 경기도, 경기주택도시공사가 공동으로 사업을 시행한다. 총사업비는 1491억원이 투입된다.

사업비는 경기주택도시공사가 939억원(63%), 시는 552억원(37%)을 각각 분담한다. 준공 목표는 오는 2026년 4월이다.

경기북부의 한 축이 될 경기양주테크노밸리 조성 사업은 지난 2017년 경기북부 2차 테크노밸리 후보지로 선정되면서 본격 추진됐다.

지난 2019년엔 경기도와 경기주택도시공사가 공동 사업시행 협약을 체결했다. 이후 산업단지계획 승인 절차를 거쳤다. 올 3월에는 부지조성 공사에 들어가 현재 토지 보상 절차를 밟고 있다. 내년 상반기에는 분양공고에 들어갈 예정이다.

유치업종은 첨단산업 4개 업종과 R&D 11개 업종이다. 입주기업에는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법인세와 소득세는 최초 3년 100% 감면된다. 취득세도 75% 혜택받을 수 있다. 재산세는 5년간 35% 감면된다.

대도시에서 이전하는 기업은 법인·소득세가 5년간 면제된다. 재산세도 5년간 면제받을 수 있고, 이후 3년간 50% 감면된다.

현재 섬유·패션·전기·전자 등 100여개 업체가 입주 의향서를 제출한 상태다. 시는 기업·연구소·대학 등 36곳과 MOU를 체결한 바 있다.

시는 테크노밸리가 준공되면 양주역세권 도시개발사업과 연계한 정주환경 등 시너지 효과를 통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토지보상 등의 이유로 예정보다 착공이 늦어졌다. 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돼 준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양주=이광덕 기자 kd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