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 파주시를 지역구로 둔 국회의원,경기도의원,파주시의원들이 1일 국회 소통관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 유해 파주 안장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제공=박정 의원실

더불어민주당 파주지역 정치권이 전두환 전 대통령의 유해를 파주에 안장하려는 시도와 관련 “한반도의 평화통일을 위해서라도 전두환은 절대 파주에 묻혀서는 안 된다”고 일제히 반발했다.

민주당 윤후덕(경기 파주갑)·박정(경기 파주을) 국회의원과 조성환·이용욱 경기도의원, 박대성·최유각·박은주·목진혁·이혜정·손성익·이정은 파주시의원은 지난 1일 국회 소통관에서 전두환 유해 파주 안장 시도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유족들은 파주를 역사적 죄인의 무덤으로 만들려는 시도를 즉각 중단하길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12월이 되면 1979년12월12일 자행된 전두환 등 하나회의 쿠데타를 떠올리지 않을 수 없다”며 “전두환은 대한민국 광주를 피로 물들인 폭군,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7년 후퇴시킨 독재자, 그러면서 죽을 때까지 역사 앞에 광주 앞에 사과 한마디 없었던 자”라고 지적했다.

이어 “전 재산이 29만 원이라 주장하면서 골프를 치러 다녔고, 추징금 1020억 원과 체납세금 30억 원은 끝내 납부하지 않았다”며 “이번 묏자리가 무려 1700평에 땅값만 5.1억 원이라는데, 국가에 진 빚부터 갚는 것이 최소한의 예의”라고 주장했다.

윤후덕 의원은 “많은 분들이 영화 ‘서울의 봄’을 관람하고 있다”며 “12·12 반란과 전두환을 기록한 영화로, 정말 (보는 사람이) 분노하는 영화”라고 말했다.

이어 “전두환은 우리가 사랑하는 대한민국 국민을 짓밟았고, 우리가 사랑하는 광주시민들을 총칼로 학살했다”며 “그는 단 한 번도 사과하지 않고 뻔뻔하게 그리고 편안하게 죽었다”고 강조했다.

특히 전 전 대통령이 생전 회고록에 남긴 ‘북녘땅이 내려다보이는 전방 고지에 백골로라도 남아 통일의 날을 맞고 싶다’는 대목에 대해 “그런 헛된 꿈은 지금이라도 버리길 바란다“며 “도대체 무슨 자격으로 그런 꿈을 꾸었는가. 휴전선을 넘나드는 철새들이 웃고 지나갈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북한과 적대적이지 않았던 적이 한 번도 없었고 탱크와 장갑차로 권력을 찬탈했던 독재자가 통일을 맞이하고 싶다는 걸 이해할 수 없다”며 “파주는 전두환을 받아들일 수 없고 ,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 막아낼 것”이라고 했다.

/라다솜 기자 radaso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