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제혁신센터 실태조사
“면적 확대” “타 곳 제도 이점” 등 이유
정착시키려면 '성장 단계별 지원' 필요
▲ '2023년 인천 창업 생태계 실태조사'에서 나타난 정책 지원 수요. 설문조사 결과는 1순위 3점, 2순위 2점, 3순위 1점으로 가중치를 부여한 합산 점수. /자료=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인천에서 창업한 기업 3곳 중 1곳은 공장·연구소와 같은 시설을 다른 지역으로 옮기려고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잠재력을 갖춘 기업을 인천에 정착시키려면 성장 단계별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27일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의 '2023년 인천 창업 생태계 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인천에 위치한 본사·공장·연구소 등의 시설을 다른 지역으로 이전할 계획이 있는 창업기업은 31.7%로 집계됐다.

센터가 322개 창업기업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한 이번 조사 결과에서 기업들이 시설 이전을 고려하는 이유는 '면적 확대'라는 응답이 25.0%로 가장 많았다. '타 지역 제도의 이점'(21.5%)과 '산업 인프라 부족'(16.3%), '교통 및 주차 불편'(12.0%) 등이 뒤를 이었다.

기업 성장 단계별 지원책이 부족한 현실은 이주를 부추기고 있다. 인천 창업 지원 기관이 제공하는 입주시설은 총 414개 공간 가운데 42.3%가 수용 인원이 '2인 이하'인 소규모에 쏠려 있다. 기업들은 창업 공간과 함께 투자 연계, 시제품 제작 지원 등의 정책도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창업한 지 7년 이내인 응답 기업들의 평균 자본금 규모는 1억4882만원이었는데, 절반은 순손실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창업 애로 사항은 '자금 조달'(28.4%)이 가장 많았고 '인력 확보'(14.7%), '연구 공간 및 장비 인프라 확충'(12.5%), '시제품 개발'(11.3%) 등의 순이었다.

창업기업 사이에 매출액 격차도 나타났다. 10억원이 넘는 매출을 기록한 기업이 12.9%였으나, 매출액 1억원 미만 소기업은 45.8%로 절반에 가까웠다. 응답 기업 평균 매출액은 6억2730만원이었다.

혁신 역량의 유출을 막으려면 창업기업 수요에 대응하는 지원책을 발굴해야 한다는 진단도 나온다. 인천연구원은 최근 발표한 '인천 창업 생태계 구축 현황 및 시사점' 보고서에서 “잠재력을 갖춘 창업 생태계를 활성화하려면 창업기업의 인천 정착을 위한 지원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창업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주기적으로 진행하고, 충분한 기업 활동을 보장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