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인천시<br>
▲인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가 내년 예산안 중 시민과 협치·소통하는 예산을 대폭 축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26일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인천시의 대표적인 협치 및 소통 관련된 정책은 민관동행위원회, 시민소통담당관실 관련 사업이다. 이와 관련된 2024년 예산은 대부분 폐지·축소됐다”라며 “유정복 시장의 시정 가치 중 하나인 소통이 진정성 있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인천시는 지난 2019년 '인천시민관협치활성화 기본조례'를 제정해 40여명의 위원을 선발하고, 민관동행위원회를 꾸렸다. 하지만 민선8기 이후 민관동행위원회 운영 전담부서가 해체돼 자치행정과에 1명이 담당하게 됐고, 2024년 본예산(안)에서도 관련된 예산은 0원이 됐다는 게 이들 설명이다.

시민소통담당관실의 소통 예산 또한 줄었다.

인천평화복지연대에 따르면 시민소통담당관실은 올 한 해 동안 '시민정책네트워크'를 '시민소통네트워크'로 이름만 바꾼 후 단 한 번도 회의를 개최하지 않았다. 이에 소통네트워크 운영 예산을 정리 추경에서 반납했고, 2024년 본예산에 소통네트워크 운영예산은 0원이 됐다.

반면 시책업무추진비, 온라인 열린 시장실 등 시정 홍보를 위한 예산 규모는 늘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소통담당관실이 시민과의 소통은 뒷전이고 시장과 정무부시장의 치적만 홍보하는 등 홍보실로 전락한 자업자득의 결과다”고 꼬집었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