썰물밀물

인천녹색연합은 지역의 '환경 파수꾼'이다. 오로지 인천에서, 인천을 위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1993년 11월 인천배달환경이라는 이름으로 창립했으니, 올해로 꼭 30년을 맞았다. 1996년 7월 인천녹색연합으로 바꾼 후 지금까지 1800여명의 회원과 더불어 환경과 생명을 살리는 일에 매진한다.

인천녹색연합은 주로 지역 자연생태 곳곳의 가치를 기록하고 알리며, 야생동물과 그 서식지를 지키려고 애를 쓴다. 환경오염 현장 감시는 기본이고, 환경권을 실현하면서 자연과 사람이 조화를 이룬 사회를 그리려고 힘을 쏟고 있다. 미래세대를 위한 다양한 생태교육으로 생태적 감수성을 높이고, 자연을 살리는 먹을거리와 녹색생활 캠페인 등을 통해 생활 속 환경운동도 펼친다.

시민들의 주목을 받았던 녹색연합 활동 중에선 '계양산 골프장 건설 반대'를 빼놓을 수 없다. 물론 지역의 시민·환경단체(계양산 골프장 저지 및 시민자연공원 추진 인천시민위원회)와 함께 이룬 성과이지만, 인천녹색연합에서 '고공 나무 시위'를 주도하는 등 골프장 건설 반대 운동을 앞장서 이끌었다. 2006년 당시 롯데건설은 계양산 목상동과 다남동 일대에 27홀 규모의 골프장과 테마파크를 건립할 계획이었다. 결국 몇년 뒤 롯데의 골프장 건설 시도는 무산되고 말았는데, 이로 인한 계양산의 생태와 자연환경 파괴를 막은 셈이다.

계양산은 부평의 '진산(鎭山)'으로, 인천지역 산림녹지축 중심부에 위치한 도시녹지의 거점이다. 인천녹색연합 조사 결과, 계양산엔 600여종의 식물이 분포한다. 식생은 95개 유형으로 분류됐고, 특히 통발·땅귀개·이삭귀개 등 식충식물은 수도권 도심지에서 거의 자생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계양산의 생태적 중요성을 알려준다. 도롱뇽을 비롯해 가재·옆새우·버들치 등 1급수를 대표하는 동물도 많이 서식하고 있다. 그만큼 계양산 계곡과 산림생태계가 건강함을 드러내는 증거다. 계양산은 해발 394m로 비교적 낮지만, 이처럼 아주 좋은 녹지 보전 상태를 보인다.

인천녹색연합이 지난 25일 중구 하버파크호텔에서 창립 30주년 기념식을 열었다. 행사 이름은 '다시, 생명!'으로, 서른 살을 맞아 인천녹색연합 역사와 초심을 돌아보자는 취지에서다. 인천녹색연합은 계양산 골프장 건설 반대 운동 등 지자체와 개발자들의 반생태적 정책이나 사업을 막는 데 성공한 경험을 갖고 있다. 하지만 지역 주민들과 어울려 운동을 펼치는 데엔 부족했다는 이준모 인천녹색연합 공동대표의 소회에서 읽히듯, '시민들과 함께한다'는 창립 취지를 잘 살려 거듭났으면 한다.

▲ 이문일 논설위원.
▲ 이문일 논설위원.

/이문일 논설위원



관련기사
[썰물밀물] '지역 문화 매력 100선'과 녹청자박물관 문화체육관광부는 최근 서구 경서동 녹청자박물관과 함께 강화군 내 소창 체험관과 동광직물 생활문화센터, 기독교 역사기념관, 연수구 내 국립세계문자박물관 등 인천의 문화시설을 '로컬100(지역 문화 매력 100선)'으로 선정했다. 지역 문화의 매력과 가치를 널리 알리려고 명소·콘텐츠·명인 등을 뽑아 발표한다. 여기엔 전국적인 유무형의 명소 58곳, 콘텐츠 40개, 명인 2명 등이 포함됐다.이 중에서도 사적 제211호로 지정된 녹청자박물관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이 박물관은 경서동 요지서 출토된 유물을 주로 전시하는데, 녹청 [썰물밀물] 송도의 '마지막' 도시어부들 한때 도심에 사는 인천인들에게 송도는 소풍이나 콧바람을 쐬러 가는 정도였다. 인천에선 그만큼 한적한 곳이었다. 갯벌과 송도유원지 등으로 유명하던 송도엔 전국에서 휴양객이 즐겨 찾았다. 이렇다 할 놀이시설이 그닥 없었던 시절이었다. 그러다가 1990년대 초 연수구가 생기면서 도시화로 치달았다. 지금이야 갯벌을 메워 송도국제도시를 만들었으니, 상전벽해란 말이 실감난다.송도동 내 송도 갯벌은 2009년 12월 인천시에서 습지보호지역 제1호로 지정할 만큼 멸종위기 희귀종 철새들이 날아드는 곳이다. 2014년 7월엔 람사르 습지로 등록됐다. [썰물밀물] 한용단과 '구도(球都) 인천' “야구 이야기가 나오면 어렸을 때 웃터골에서 애를 태워가면서 손에 땀을 쥐고 지켜보던 한용단(漢勇團)의 믿음직한 모습이 아련하게 떠오른다. 한용단이 유명했던 것은 야구를 잘한다고만 해서가 아니었다. 그간 쌓이고 쌓였던 일인(日人)에 대한 원한과 울분을 한때나마 야구경기를 통해서 발산시킬 수 있었기 때문이다. 한용단이 나온다는 소문이 돌면, 야구를 잘 모르는 이들까지 열병에 들뜬 것처럼 웃터골로 모였다.”고(故) 신태범 박사가 회고하는 한용단의 야구경기 장면이다. 웃터골은 지금 제물포고교가 자리잡고 있는 곳으로, 1920년 인천부에서 [썰물밀물] 맨발 걷기 열풍에 대해 요즘 공원이나 산책로 등지에 가면, 맨발로 걷는 이들을 흔히 볼 수 있다. 혼자서 또는 삼삼오오 짝을 지어 맨발 걷기 운동에 여념이 없다. 때론 한결같이 묵상에 빠지거나, 서로 대화를 나누며 즐거워하는 모습 등이 눈에 띤다. 기자도 슬그머니 신발과 양말을 벗어 던지고 한통속으로 맨발 걷기를 해본다. 기분이 가벼워짐을 느낀다. 한두번에 그치지 말고 꾸준히 해야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게 맨발 걷기 예찬론자들의 설명이다.최근 들어 맨발 걷기가 건강에 좋다는 소문이 나면서 선풍적인 인기를 끈다. 맨발걷기시민운동본부까지 있으니, 그 열풍을 [썰물밀물] '내항문학 50년'을 맞아 한때 인천의 문화는 '서울 종속적'이란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모든 게 서울로 통하던 시절을 경험할 수밖에 없었던 때였다. 개항(1883년) 후 서양 문물이 인천으로 쏟아져 들어와 서울로 가는 과정에서 문화 역시 부흥을 맞이하긴 했다. 국내 최초의 공연장인 협률사(協律舍) 등 지역 문화를 대표할 시설도 많았다. 하지만 해방과 6.25전쟁을 거치면서 인천은 '문화 불모지'란 오명을 들어야 했다. 이런 기간은 1980년대까지 오랫동안 지속돼 지역 문화예술에 대한 시민들의 갈망은 커져만 갔다.아무래도 인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