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태영, 국회 예결특위 위원장 등 만나
▲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가 서삼석(오른쪽)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만나 지역화폐 예산 지원 등을 요청하며 면담하는 모습. /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가 전액 삭감된 '경기지역화폐' 정부 예산을 살리기 위해 전방위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22일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는 서삼석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과 예산소위 위원들과 만나 경기지역화폐(지역사랑상품권) 발행 등 경기도 주요 국비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을 요청했다.

도는 지속되는 경제 상황 악화 속에서 소상공인·자영업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지역화폐의 안정적 발행 지원을 위한 877억원의 국비 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도가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조사한 내년도 지역화폐 발행 규모는 4조3255억원이다. 이 가운데 7%를 지역화폐 사용자에게 인센티브로 지급하는데 877억원은 국비부담 2%에 해당하는 예산으로, 내년 정부예산안에는 전액 삭감됐다.

앞서 1월에도 김동연 경기지사는 지역화폐 예산 지원을 정부에 건의한 바 있다. 지난 10일엔 오병권 도 행정1부지사가 김승원·김민철 등 도내에 지역구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들을 만나 국비 지원을 요청했다.

현재 도는 지역화폐를 비롯해 수도권 교통 정체 해소와 대중교통 안전을 위한 수원발 KTX 직결 사업 768억원, 교통약자 이동 편의 증진을 위한 저상버스 도입 보조 지원 727억원, 자연재해위험 개선지구 정비사업 547억원, 열린혁신 디지털 오픈랩 구축 70억원과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파주~삼성~동탄) 사업 1805억원 등에 대해서도 전액 반영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이날 염 부지사는 서삼석 예결위원장실을 방문한 뒤 “골목경제 활성화와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경기지역화폐 발행지원과 수도권 주민들의 교통편의 제공을 위해 수원발 KTX 직결사업 등에 국비확보가 꼭 필요하다”며 “해당 사업들의 내년 원활한 추진을 위해 국회 예산심의 시 관심을 갖고 논의해 달라”고 강조했다.

경기도는 100개 주요 국비사업에 대한 국비 4조8904억원을 중점관리 대상으로 정해 국비확보 노력을 추진 중이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



관련기사
국회 예결위원장 만난 김 지사, 현안 사업비 당부 경기도가 내년도 주요 국비예산 확보에 전방위적으로 움직이는 가운데, 김동연 지사가 한차례 더 '지역 현안 알리기'에 나섰다.▶ 관련기사 : 경기도, 지역 현안 예산 살리기 온힘도는 12일 김동연 경기지사가 서삼석 국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만나 협조를 구했다고 밝혔다.김 지사는 앞서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린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관련 토론회에 참석 후 바로 예결위원장을 찾았다. 경기도에 시급한 사업비용을 요청하기 위해서다.이날 김 지사는 서 위원장에게 “경기도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예산인만큼 잘 살펴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