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가 분당선 연장 오리∼죽전구간(1.8km)지하화를 재정부담을 이유로 포기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시가 철도청을 방문, 소음공해 등 주거환경 악화 등을 이유로 지하화를 건의한지<본보 1월23일자 16면 보도> 9개월만에 뒤집은 것이다.
 이러한 시의 소신없는 행정은 결국 ‘민-민갈등’만 부추긴 결과를 초래, 주민들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남기고 말았다.
 시는 10일 최근 철도청이 요구한 분당선 연장노선 오리∼죽전구간의 지하화에 따른 비용 1천3백억원 부담에 대해 불가방침을 정했다고 밝혔다.
 시는 “대도시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지방자치단체가 광역전철의 사업비 가운데 25%를 내도록 규정돼 있는데다 지하화 비용(2천여억원)의 절반을 넘는 부담은 재정상 불가능하다”며 이 같은 결정이유를 밝혔다.
 시는 이에따라 조만간 철도청에 이 내용을 통보할 계획이다.
 앞서 철도청은 시에 보낸 공문을 통해 지하화에 따른 추가사업비 1천3백억원 부담에 대해 오는 15일까지 긍정적인 회신을 하지 않을 경우 기존의 오리∼기지창 노선으로 지상화할 방침이라고 전달했다.
 그러나 이러한 시 방침의 전격 변경은 전임 시장의 지하화 추진방침을 완전히 뒤엎은 것으로 예강환 전 시장은 재정부담을 감수하고서라도 장기적인 도시발전 전략을 고려, 꾸준히 지하화 방침을 고수해왔다.
 이 때문에 행정이미지 실추는 물론 지하화에 동참해온 주민들의 반발도 거세질 것으로 예상, 적잖은 진통이 예상된다.
 그 동안 죽전 주민들은 “분당선 연장노선 가운데 이 구간만이 유일하게 지상화로 계획돼 주거환경악화가 우려되고 죽전아울렛타운을 관통함에 따라 지역 경제에 큰 타격을 입힌다”며 지하화를 요구해왔다.
 죽전지하철추진 대책위 관계자는 “한치 앞도 내다보지 못하는 시 행정에 실망감을 감출 수 없다”며 “오락가락하는 시 행정을 더 이상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반발했다.
 이와관련, 시 관계자는 “오리∼죽전 구간의 지상화가 사실상 결정된만큼 죽전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득작업을 벌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용인=구대서기자> kds@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