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단양촌 톨게이트 김포와 근접
학운·검단산단 사람들 뒤섞여
행정 구역 달라도 도시 기능 비슷

계양·부천도 경제벨트 구상
반목보단 공동 생활권 논의를
▲ 유정복(맨 왼쪽) 인천광역시장이 16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오세훈 서울시장, 김동연 깅기도지사와 회동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
▲ 유정복(맨 왼쪽) 인천광역시장이 지난 16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오세훈 서울시장, 김동연 깅기도지사와 회동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

“정치쇼”, “사기극”이라 맹비난받는 서울 편입론을 국민의힘이 내년 4월 총선까지 이슈화할 각오로 밀어붙이는 와중에도 인천시와 경기도, 서울시 3자 간 대화 채널은 점차 매무새를 갖추고 있다.

지난 16일 유정복 인천시장, 김동연 경기도지사, 오세훈 서울시장은 다섯 번째 회동을 통해 수도권 대체 매립지 재공모에 뜻을 모으고, 아라뱃길 활성화를 함께 도모하고, 9호선을 공항철도에 잇기로 하는 등 공동 생활권으로 묶인 수도권의 발전을 위한 약속들을 쏟아냈다. 다음 만남 일정도 반년 후, 석 달 후 이러던 게 “당장 다음 달이나 그다음 달”로 짧아지고 있다.

 

▲'거대 베드타운 벨트'에 '거대 산업단지 벨트'까지. 경계가 크고 있다

옥에 티는 김포시 서울 편입 주장으로 빚어진 세 광역지방자치단체의 갈등이다. 중앙 정치권의 수 싸움에 수도권 도시들이 치고받기보다는 이럴 때일수록 행정 주도권을 갖고 공동 생활권 논의를 진척시킬 때라는 말이 나온다.

<메가 인천, 기능으로 엮자> 기획 1편에서 제기한 것처럼 최근 인천과 경기 경계에 대규모 주택단지가 들어서면서 주민들이 뒤엉켜 살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함께 주목할 것은 인근에서 세를 불리는 산업단지 들이다.

인천과 경기 경계를 누그러뜨리는 키워드가 '거대 베드타운 벨트'에 더해 '거대 산업단지 벨트'에까지 이르면 경제적 파급력은 무시 못 할 수준이 될 수밖에 없다.

인천~김포 구간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의 총 6개 요금소에서 유일하게 지역명 두 개로 이름을 지은 '검단양촌 톨게이트'. 지난 2017년 문을 연 이 톨게이트의 주소지는 인천 서구로 돼 있어도 고속도로에서 나와 길 따라 100m 정도만 더 가면 김포시에 진입하게 된다.

그리고 '검단양촌 톨게이트'를 기준으로 검단천 북쪽에는 김포 학운일반산업단지, 남쪽에는 인천 검단일반산업단지가 서로 마주하고 서 있다. 특히 지난 2018년 7월 준공된 학운3단지와 연결된 학운3교를 통해선 검단과 김포 산단의 물길 단절도 해결됐다.

학운산단에서 제조업체를 운영하는 김준성(54)씨는 “이곳에 대규모 산업단지가 들어설 때부터 부동산에선 뛰어난 교통망과 검단산단과의 시너지를 내세웠었다. 검단천도 있고 해서 행정적 구분은 확실하지만 산업도시로서 기능은 비슷하다”고 말했다.

검단산단에서 국숫집을 운영하는 전선화(45)씨는 “검단산단에서 일하는 외국인 노동자들 숙소를 학운산단 근처 김포 농가 지역에 마련하는 경우도 많다”며 “청라국제도시와 한강신도시 사이에 확장 중인 산업벨트라 인천, 김포 사람들이 막 섞여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검단, 학운 토지이용계획도를 보면 '기계 및 장비 제조업' 비중이 높아 인천, 김포 전통적 산단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학운산단 내 한 부동산 관계자는 “인천 원도심 개별공장지대에서 있던 사장님들이 좀 더 쾌적한 공간을 찾기 위해 검단과 학운으로 여럿 넘어왔다. 우리 업계도 중개하면서 같은 권역으로 엮어서 영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계양과 부천 등. 가깝기만 했던 곳들 이젠 경제 공동체로

인천에서 '베드타운'으로 유명한 계양구에 모처럼 일반산업단지인 서운산단이 준공되면서 바로 옆 경계 도시인 부천과 경제 벨트 구성을 논의할 수 있게 됐다.

계양구 등 얘기를 들어보면 서운산단에 입주한 기업 중에선 부천에서 사세를 키워 서운산단에 공장을 신축한 사례가 적지 않다.

남과 북으로 흐르는 굴포천을 중심으로 현재 추진 중인 계양산업단지와 계양테크노벨리, 서운산단에 이어 부천오정물류단지, 오정일반산업단지까지 산업벨트가 구축될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 평가다.

인천 한 경제단체 관계자는 “기존에 인천과 경기 산업 연관성을 얘기하면서 전통적으로 언급된 건 남동국가산단과 시화국가산단이었다. 워낙 규모도 크고 국내 대표 산단이라 연계 연구와 논의가 많았다”며 “공항만 경제권과 가까운 김포나 부천 경계지에도 일반산단이 신설되면서 인천 논현신도시나 시화 배곧신도시가 중간에 단절로 자리한 남동·시화만큼의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부천, 김포를 잇는 산업적 노력은 민간단체 중심이고 지자체나 경제단체 간 교류는 아직 활발하지 않다”고 밝혔다.

/김원진·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



관련기사
['메가인천' 기능으로 엮자] (1) 중앙 구심력엔 '쩔쩔'…지역 연계는 '흐지부지' 인천은 서쪽으로는 바다, 북쪽으로는 김포와 서울 일부, 동쪽으로는 부천, 남쪽으로는 시흥과 맞닿아 있다.과거에 경기지역과의 경계에는 논과 밭, 산, 갯벌이 주를 이뤘는데 최근 들어 가속화된 도시 외곽 팽창으로 검단신도시, 삼산지구, 소래논현지구, 서창지구, 송도국제도시 등이 건설됐다. 인천시민과 경기도민들이 도로 하나 정도를 거리에 두고 한 생활권으로 묶여 지내게 된 것이다.검단신도시 계획인구 18만명, 삼산지구 위치한 삼산동에 6만명, 소래논현지구 있는 논현동 6만명, 서창동 5만명, 송도국제도시 계획인구 22만명까지 인천 전체 ['메가인천' 기능으로 엮자] (1) '베드벨트' 연결된 인천·경기, 생활권도 하나로 지난 수십년 넘게 인천은 땅 외곽에 대규모 주택단지들을 지으면서 도시 세력을 확장해 나갔다. 기존 원도심에 살고 있는 원주민을 설득해 보상비를 주는 개발 방식보다는 논이나 밭이던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을 해제하거나 갯벌을 메워 아파트를 건설하는 편이 품도 덜 들고 금전적으로도 훨씬 수월했기 때문이다. 한정된 토지에서 도시를 개발해야 하는 서울과는 사정이 달랐다.외곽 신도시를 앞세운 인천의 확장성은 주변 김포, 부천, 시흥 등 살을 맞댄 경기지역 도시와 밀접한 연관을 맺게 했다. 도로 하나를 행정 경계로 두고 '베드타운' ['메가인천' 기능으로 엮자] (2) 성공한 협치 실패한 정치…끝 모르는 평행선 수도권 3자 협의 테이블에 앉았던 인천·서울·경기 지지체장들이 '협치'에는 성공했지만 '정치'는 실패했다.수도권 행정 현안의 실마리는 풀었지만 여당의 총선용 승부수 '경기 김포 서울 편입' 정치 문제를 둘러싼 갈등의 골은 더 깊어졌기 때문이다.19일 인천시 등에 따르면 수도권 3개 시·도 단체장은 지난 16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3자 협의를 진행했다.세 단체장은 교통과 쓰레기 매립지 등 행정적 이슈에선 그간 막혀 있던 논의의 혈을 뚫으며 협치에 성공했다.특히 인천·서울시장은 3자 협의 ['메가인천' 기능으로 엮자] (3) '인천형 메가 시티' 삶을 연결하자 (끝) '메가 시티'가 내년 총선을 5개월 앞두고 수도권을 강타한 최대 이슈로 떠올랐지만, 선뜻 환영할 수만은 없다. 수도권의 정치·경제·사회적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계를 허물어야 한다는 공통된 인식 때문이다.인천일보는 기획 <메가 시티 1편> “'베드벨트' 연결된 인천·경기, 생활권도 하나로”, <메가 시티 2편> “성공한 협치 실패한 정치, 경계 허무는 경제 공동체”를 통해 행정보다는 생활과 경계로 '메가 시티' 정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메가 시티 3편>은 '삶' ['메가인천' 기능으로 엮자] (3) 관문 넘어 수도권 중심…생활권 잇는 전략 세운다 (끝) 도시는 살아 있다.사람이 흥한 도시는 활력이 넘치고, 사람이 멸한 곳은 뒤안길로 사라진다. 그렇기에 도시의 영속성은 끊임없는 자기 분열과 결합을 통해 이뤄진다. 바다에 면한 인천은 한반도 중심 요충지다. 그간 인천은 서울의 위성도시에 머무르며, 중심이 아닌 주변부로 인식됐다.인천이 주목받고 있다.관문도시 '인천'을 넘어 수도권 중심으로 성장하기 위한 메가 전략이 서서히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30년의 시도. '이번엔'대도시권(Mega City Region,MCR)의 정의는 명쾌하다. '국제공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