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문화도시 종료 초점 연구용역 계획

인천 부평구문화재단이 향후 5년간의 사업 방향과 발전 방안을 모색한다.

부평구문화재단은 중장기발전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연구용역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특히 이번 중장기 5개년(2024∼2028) 계획은 법정문화도시와 상권르네스상스 활성화 사업 위탁 종료 이후 재단의 운영방향에 상당 부분 초점을 맞출 생각이다.

지난 2021년 법정문화도시로 지정된 부평구는 오는 2025년 사업 종료를 앞두고 있다. 아울러 2022년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주관하는 상권르네상스 사업에 구가 선정되면서 부평문화재단이 해당 사업을 위탁받아 오는 2026년까지 상권과 문화가 상생할 수 있는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사업 종료 후 재단 중점 사업 등 출구전략을 세우고 이에 따른 부문별 인력 산정과 전반적인 조직 시스템 또한 구성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부평구문화재단의 사업성과 개선점도 분석한다.

재단 내 기관·팀별 사업 연계 방안과 신규사업을 발굴한다. 이를 위해 문화예술, 도서관, 문화도시 등 재단 사업 분야 관련 전문가 인터뷰 등도 고려하고 있다.

지역 대내외 환경 및 정책도 들여다본다.

정부의 정책 방향과 연계한 부평 문화정책을 따져보고, 지역문화예술단체와 주민을 대상으로 문화수요 조사, 지역예술가 및 단체에 대한 실태조사 등을 진행한다.

부평문화재단 관계자는 “새로운 문화정책 및 흐름을 반영한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이 필요하다고 봤다. 문화예술 관련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재단의 지역 내 역할 및 대외 위상 강화를 위한 중장기적 비전과 추진전략을 마련하고자 한다”면서 “내년 상반기 안으로는 중장기발전 계획을 마련해 재단 운영에 적용할 수 있도록 관련 절차를 밟아나가겠다”고 전했다.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