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서울 편입법' 발의 당일
대중교통 패스·매립지 등 현안
수도권 단체장 입장차만 확인
▲ 유정복(왼쪽부터) 인천시장, 오세훈 서울시장,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6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김포시의 서울 편입을 논의하기 위한 3자 회동에서 손을 잡고 기념 촬영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이 김포시의 서울 편입을 위한 특별법 발의를 한 16일, 이해당사자인 김동연 경기지사와 유정복 인천시장, 오세훈 서울시장이 한 테이블에 앉아 각자 입장 차이를 확인했다.

세 단체장이 앞서 '수도권 공동생활권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은 게 지난 7월이다. 4개월 동안 수도권 도시 세 곳은 생활권 협력 체계 구축보다는 대중교통 무제한 패스 운영 방향, 김포시 편입 논란까지 산적한 이슈에 질서 정리도 버거운 모습이다.

김 지사와 유 시장, 오 시장은 이날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다섯 번째 3자 회동을 진행했다.

당초 오는 24일쯤 인천에서 만날 예정이었으나 수도권 도시의 서울 편입 논란이 일면서 일정을 앞당겼다.

공식 안건은 수도권 공동 생활권에서 발생하는 교통과 쓰레기 매립지 등 행정적 현안이지만, 일정까지 앞당긴 이면에는 내년 총선이 다가올수록 몸집을 불리는 김포의 서울 편입 문제 때문으로 풀이된다.

서울시가 시범 도입을 준비 중인 대중교통 정기권인 '기후동행패스'의 경기·인천 적용이나 경기도가 추진 중인 '더 경기패스' 연계 등에 대한 논의는 답보 상태여서 세 단체장 간 협의가 시급했다.

이번 회동에서 수면 아래 최대 사안은 김포시가 서울로 편입되는 것에 대한 세 단체장의 입장차 확인이었다.

특히 같은 날 오후 조경태 국힘 뉴시티프로젝트 특별위원장이 국회 의안과에 '경기도와 서울특별시 간 관할구역 변경에 관한 특별법안'을 제출한 뒤라 인천과 경기지역 반발심이 한층 더 커진 가운데 마련된 회동이었다.

조 위원장이 제출한 법안은 2025년 1월1일 시행을 목표로 김포시를 제외하고 서울시에 김포구를 설치하는 것이 골자다.

이런 배경 속에서 열린 회동은 대부분 비공개로 치러지면서 불만 목소리도 제기됐다.

지난 7월 4차 회동에서 수도권 문제를 공동으로 해결하자는 의미의 '공동생활권 업무협약'을 했을 때와 달리, 지금처럼 첨예한 대립이 조성됐을 때는 어느 정도 현안 공유가 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그동안 실무적으로 논의해왔는데 좁혀지지 않은 사안들이 있었다”며 “단체장들이 이를 풀어갈 수 있는 자리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김원진·최인규 기자 kwj7991@incheonilbo.com



관련기사
[유정복·김동연·오세훈 수도권 단체장 회동] 셈법 복잡해진 상생 구도…속내만 확인 '수도권'으로 엮인 인천과 경기, 서울 간 현안들이 점차 수를 불리고 그 이해관계도 복잡해지면서 세 개 단체장이 만날 때마다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세 단체장 모임은 지난해 7월부터 지역을 오가며 이어졌고 이번이 벌써 다섯 번째다. 당과 지역끼리 친밀도와 상관없이 각자 입장차가 확실하다 보니 당장 해결을 위한 결과물보다는 서로의 속내만 확인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다.16일 유정복 인천시장과 김동연 경기도지사, 오세훈 서울시장은 오후 6시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비공개 회동을 진행했다. 이날 세 단체장 모임에 이목이 쌓여만 가는 현안, 나란히 앉은 수도권 단체장 국민의힘이 김포시의 서울 편입을 위한 특별법 발의를 한 16일, 이해당사자인 유정복 인천시장과 김동연 경기도지사, 오세훈 서울시장이 한 테이블에 앉아 각자 입장 차이를 확인했다.세 단체장이 앞서 '수도권 공동생활권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은 게 지난 7월이다. 4개월 동안 수도권 도시 세 곳은 생활권 협력 체계 구축보다는 대중교통 무제한 패스 운영 방향, 김포시 편입 논란까지 산적한 이슈에 질서 정리도 버거운 모습이다.▶관련기사 : [유정복·김동연·오세훈 수도권 단체장 회동] 셈법 복잡해진 상생 구도…속내만 확인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