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투자실]
“수감기관 중 가장 준비 미흡”
양당, 산만한 증인 선서 질타

“지난해 이어 의회 경시 여전
일부 공무원 달라진게 없어”

[여성비전센터]
사업 정상 수행 어려운 구조
“정원 14명뿐…통폐합 바람직”

사회적 약자 '여성 1인가구'
안심패키지 지원 확대 촉구
▲ 경기도의회 /인천일보DB
▲ 경기도의회 /인천일보DB

▲도의회, 집행부 감사 태도 질타

16일 오전 10시쯤 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가 경제투자실을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를 했다.

증인 소개, 선서부터 시작했다. 선서 과정에서 일부 공무원이 웃거나, 자리에 앉았다.

이에 김완규(국민의힘·고양12) 위원장이 "호명한 사람은 참고인이 아니라 증인이다"며 "다른 부서 행감을 안 보신 것 같다"고 했다. 이후 경제투자실장 등 공무원이 증인 선서를 하고 선서문을 전달했다.

이를 놓고 의원들의 반발이 이어졌다.

고은정(민주당·고양10) 의원은 "(경제투자실)행정사무감사 처음 받는 것 아니지 않냐 "며 "기본적인 준비가 안 돼 있다. 증인인지도 모르고, 선서문을 제출하는 과정도 부족했다"고 했다.

이어 "다른 곳도 아니고 경노위의 주 부서가 지금까지 진행한 행감 수감기관 중 가장 준비가 미흡했다"며 "앞으로 행감 준비에 만전을 다해달라"고 지적했다.

이병길(국민의힘·남양주7) 의원은"(준비태도에 )화가난다"며 "정말 무성의하다. 증인들이 (선서과정에서) 앉거나 웃었다. 16명의 의원을 무시한 처사라고 할 수밖에 없다. 다시 논의가 필요하다"고 했다.

김선영(민주당·비례) 의원도 "의회는 집행부를 존중하고, 집행부도 의회의 기능을 존중해야 한다"며 "증인 소개, 선서부터 다시 해야 한다"고 했다.

경노위는 정회를 했고, 증인 소개, 선서 과정을 다시 시작했다.

이후에도 집행부의 태도를 질타하는 의원들의 목소리가 나왔다.

이재영(민주당·부천3) 의원은 "지난 9월 임시회에서 경제투자실장은 일자리 재단 이전 예정부지가 오염된 사실을 알았고 이 사실을 의회에 보고했다고 답변했다"며 "그러나 이전부지 매입전 의회 보고 자료를 보면 해당사항 없다고 답변했다"고 했다.

이어 "사실 작년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하면서 집행부 질의답변 태도, 사업 설명과정에 대한 실망감이 컸다"며 "집행부에 시정요구를 했고, 상당 부분 관계가 개선됐다고 생각했지만 여전히 몇몇 공무원이나 기관은 의회를 경시하는 태도를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는 "감사준비를 제대로 하지 않고 나왔다"며 "사과하고 재발 방지 노력을 해라"고 말했다.

 

▲도여성비전센터 폐쇄해야

국중범(민주당·성남4) 경기도의원이 경기도여성비전센터 폐쇄를 촉구했다.

국 의원은 이날 열린 도여성비전센터 행정사무감사에서 "도여성비전센터는 정원이 14명밖에 안 된다"며 "시설 관리 외에 사업을 정상적으로 수행하기가 어려운 구조다”고 했다. 그는 “조직 간의 업무가 중복돼 기관별 특성이 없다"며 "여성정책의 효과적인 사업수행을 위해 기관 간 통폐합 또는 조직개편을 지난해 요구했지만, 전혀 달라진 것이 없다”고 했다.

국 의원은 “여성가족재단은 몇 차례 조직을 개편하며 현재 102명의 전문가가 일하는 커다란 조직이 됐다"며 “여성비전센터와 여성가족재단을 통폐합해 강력한 여성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했다.

 

▲여성 1인가구 안심패키지 사업 확대 촉구

조희선(국민의힘·비례) 경기도의원은 여성1인가구 안심패키지 지원사업의 확대를 촉구했다.

조 의원은 이날 열린 경기도여성비전센터 대상 행정사무감사에서 “현재 참여 시군을 살펴보면 고양, 시흥, 연천이 빠져 있다”며 “취지가 좋은 사업인 만큼 앞으로 도내 모든 시군이 참여토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조희선 의원은 “9월 말 현재 2129가구가 선정됐는데 지급은 1626가구밖에 되지 못했다”며 “빠르게 지급이 이뤄질 수 있도록 서둘러 달라”고 당부했다.

도는 올해 범죄 대응능력이 취약한 여성 1인 가구를 대상으로 각종 안전용품을 담은 안심패키지를 지급하는 지원사업을 추진 중이다.

조희선 의원은 “여성 1인 가구뿐만 아니라 지원이 필요한 다른 가구로 대상을 확대하는 방안도 고려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박정숙 경기도여성비전센터 소장은 “여성 1인 가구로 시작됐지만 시군에 따라서 한부모 가정 등 다각도로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며 “각 시군의 의견을 받아 사업을 보완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