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와 경기도일자리재단이 건설기능인들의 자생력 강화를 위한 협동조합 설립 지원에 나섰다. 사진은 재단이 15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건설기능인 협동조합 설립지원 활성화 간담회를 하는 모습. /사진제공=경기도일자리재단

경기도와 경기도일자리재단이 건설기능인들의 자생력 강화를 위한 협동조합 설립 지원에 나섰다.

재단은 15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건설기능인 협동조합 설립지원 활성화 간담회를 열고 건설기능인들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일자리 확보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건설분야 협동조합인, 숙련건설기능인력 양성사업 교육생 등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건설 협동조합 운영 및 설립 사례를 소개하고 건설인 협동조합 설립 관련 멘토링을 통해 협동조합별 사업 모델과 설립 방향 등을 논의했다.

앞서 재단은 2020년부터 건설기능인의 일자리 확보를 통한 자생력 강화를 위해숙련건설기능인력 양성사업 교육생들을 대상으로 협동조합 설립을 지원하고, 관련 기초·심화교육 및 컨설팅 등을 제공해 왔다.

재단의 주택보수 다기능공 교육을 수료하고 협동조합을 설립한 교육생 김모씨는 “건설분야에서는 현장 팀장과 인맥이 없으면 일자리를 구하기 어려운 실정”이라며 “협동조합을 통해 건설기능인들이 힘을 모아 스스로 공사를 수주하고 이전보다 안정적인 일자리를 가질 수 있게 되어 의미 있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선영 재단 융합인재본부장은 “건설기능인들의 자생력 강화를 위해서 협동조합을 통한 일자리를 늘려나가야 한다”며 “건강한 건설 일자리 창출을 위해 협동조합 자립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