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유일의 국립대학인 한경국립대학교에 의과대학 설치 추진 움직임이 본격화됐다.

더불어민주당 최혜영 국회의원(보건복지위원회)과 안성시 김보라 시장, 한경국립대학교 이원희 총장이 16일 경기도 안성시청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과 함께 공동협약을 맺었다,

이들은 각자 맡은 바의 역할을 통해 ‘한경국립대학교 의과대학 설치’를 위한 다양하고도 최선의 방법으로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한국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광역자치단체(1362만명)이지만, 인구천명당 의사수는 1.8명으로 전국 평균(2.2명)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경기도 내에서도 시·군·구에 따라 활동의사수의 편차가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다. 실제 활동의사수가 가장 많은 성남시의 경우 인구천명당 활동의사수가 3.61명인 반면, 과천 0.71명, 광주 0.81명, 안성 1.12명으로 경기도 내에서도 최대 5배이상 차이가 나고 있다.

문제는 현재 경기도의 인구대비 의대정원수(0.09명)는 의대미설치 지역을 제외하고 전국 최하위에 머물러 있다는 점이다.

경기도 내 사립대학 의과대학이 3곳이 있지만, 모두 50명 미만의 소규모 정원으로 경기도 내 의사수요를 감당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또한 심지어 전국에 10개의 국립대 의대가 설치되어 있지만, 우리나라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경기도에는 국립대 의대가 단 1곳도 없는 실정이기에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하게 마련될 필요가 있다.

최 의원은 “경기도 공공의료 확충을 위해 대표발의한 ‘한경국립대학교 의과대학 설치에 관한 특별법안’에는 경기도 내 의사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안성시에 위치한 한경국립대학교에 100명 내외로 하는 의과대학을 설치하고, 필수의료 중심의 지역공공의료과정을 선발해 의사면허 취득 후 10년간 경기도 내 공공보건의료에 복무하도록 하는 내용이 담겼다“며 “한경국립대학교 의과대학 설치 추진에 안성시민 뿐 아니라 많은 경기도민들께서 함께 지지하고 응원해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라다솜 기자 radaso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