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평군청 전경 /사진제공=가평군

가평군이 15일 음악역 1939에서 경기 북부 특별자치도 비전 공청회를 열었다.

공청회에는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 서태원 군수를 비롯한 군의회 의장·의원, 군민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경기도가 경기 북부 10개 시·군과 경기 북부 특별자치도 설치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전폭적 지지를 요청하기 위해 순회하며 열고 있는 이날 공청회는 올해 4월과 6월에 열린 설명회 및 토론회에 이어 세 번째다.

공청회는 주민 공론화의 마지막 단계로써 경기연구원 이정훈 박사의 경기 북부 특별자치도 설치에 따른 ‘가평군 비전 및 발전 전략’에 대한 발표에 이어 손경식 민·관 합동추진위원장, 김영수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대진대 소성규 교수가 참여하는 전문가 토론이 이어졌다.

또 전문가들과 주민들이 함께 소통하고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는 뜻깊은 자리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서 군수는 “가평군은 각종 중첩규제로 인해 북부지역에서도 가장 낙후되고 인구소멸 지역으로 지정돼 정책적 배려가 절실한 상황”이라며 “경기 북부 특별자치도를 통해 규제 완화와 실질적 발전 전략이 현실화할 수 있어야 주민이 공감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별자치도는 일반 광역자치단체와 달리 상당한 권한을 갖는다.

앞서 출범한 제주‧강원 특별자치도의 경우 환경영향평가, 산지전용허가, 농업진흥 지역 해제 권한 등을 갖고 있어 북부 특별자치도가 설치되면 북부지역의 불합리한 규제를 해소하고 지역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본다.

또한, 최근 국회를 통과한 평화 경제 특구법, 지방 자치분권, 지역 균형 발전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특구로 지정된 지역은 양도‧소득‧취득‧증여세 감면 등 다양한 세제 혜택으로 기업 유치 등 투자를 이끌어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 북부지역은 분단 이후 약 80년 동안 피해를 가장 많이 본 지역으로 수도권정비계획법, 상수원 보호구역,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보호법, 개발제한구역 등 각종 중첩규제에 묶여 개발이 제한되고 발전이 지체했다.

그로 인해 경기 북부지역은 경기 남부지역에 비해 경제, 교육, 문화, 교통 등 모든 분야에서 현저히 낙후되는 실정이다.

규제와 낙후의 대명사 해결을 위한 경기 북부 특별자치도 설치 추진은 1987년 이래 오랫동안 지역의 이슈였지만, 북부지역의 재정 취약과 시기상조론 등에 밀려 주목받지 못하던 중, 민선 8기 도지사 공약에 따라 지난해 12월 조례 제정을 시작으로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가평=정재석기자 fugoo@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