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서 '미군 공여지 반환 이행' 정부 촉구 기자회견
박 시장 “끝까지 투쟁”…내달 범시민 총궐기 예고
▲ 동두천시가 13일 국회에서 '70년 안보희생, 정부가 언제까지 외면할 것인가' 성명서 발표와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동두천시
▲ 동두천시가 13일 국회에서 '70년 안보희생, 정부가 언제까지 외면할 것인가' 성명서 발표와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동두천시

동두천시가 70년 안보 희생에 대한 대책 마련과 미군 공여지 반환 약속 이행 등을 정부에 촉구하고 나섰다.

동두천시는 지난 13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명을 통해 “정부가 주도하고 아무런 대책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된 미군 부대 이전은 회생 불가능할 정도로 지역 경제를 무너트렸으며, 2020년 동두천시 공여지 반환 약속 등의 정부 지원 또한 전혀 이행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시는 “평택은 미군기지 반대 여론을 무마코자 시 전체 면적의 3%만을 제공해도 특별법을 제정해 19조원의 막대한 예산과 기업 유치를 지원하면서도 시 전체 면적의 42%를 제공하는 동두천은 외면하는 정부의 이중적인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맹렬히 비난했다.

또한 시는 “시 한복판에 전체 면적의 42%를 미군에 제공하면서 연평균 3천243억원의 미군 주둔 피해를 보고 있으며 이를 70년으로 환산하면 22조원에 이른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가 2014년 동두천시 지원 정부 대책 기구 설치, 국가 주도 산업단지 조성, 반환 공여지 정부 주도 개발 등을 약속했으나 이를 외면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박형덕 시장은 “대한민국은 지난 70년간 국가 안보를 위해 처절한 삶을 살았던 동두천의 충심을 외면해서는 안된다”며 “2014년 일방적으로 결정한 미군 잔류 방침에 대한 약속 미이행 시 동두천시민 모두가 함께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선언했다.

심우현 범대위원장은 “정부는 동두천 특별법을 만들어 지원을 해야 할 것이며, 이제는 행동으로 동두천시민의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은 김성원 국회의원(동두천·연천) 주관으로 박형덕 시장, 황주룡 시의회 부의장, 심우현 지역발전 범시민대책위원장(이하 범대위) 등이 참여했다.

한편 동두천시는 다음 달 용산 국방부 앞 범시민 총궐기를 예고했다.

/동두천=김태훈기자 thkim6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