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총선 돋보기-동구미추홀구을]

21대 선거 당시 171표차 명암
현역 지지 탄탄…국힘 당론 변수
정의당 도전 등 다자대결 주목
▲ (왼쪽부터) 박경수, 윤상현, 김정식, 남영희

제22대 총선이 5개월여 앞으로 다가오며 '동구·미추홀구 을' 선거구에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 총선에서 전국 253개 지역구 중 가장 적은 171표 차이로 당락이 좌우된만큼 또다시 '무소속' 변수가 내년 총선의 명운을 가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12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21대 총선에 무소속으로 출마한 윤상현 후보(현 국민의힘)는 4만6493명(40.59%)으로 당선됐다. 더불어민주당의 남영희 동구·미추홀구 을 지역위원장은 4만6322표(40.44%)로 낙선됐다. 둘의 표 차이는 불과 171표였다. 무소속 윤 후보의 보수표가 당시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후보인 안상수 전 인천시장과 나뉘었다. 안 전 시장은 1만7843표(15.57%)를 득표하며 3등에 머물렀다.

지난 총선에서 아깝게 패한 남 위원장은 22대 총선에서 리턴매치를 준비하고 있다. 여기에 민주당의 김정식 전 미추홀구청장이 출사표를 냈다. 김 전 청장은 이 지역에서 지자체장을 역임하며 지역 기반을 다진만큼 당내 경선에서 우위를 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윤 의원도 부지런히 내년 총선 준비를 하고 있는 분위기다.

최근 몇달 간 이른 아침부터 지역구를 찾아 의정활동보고서를 배부하는 등 주민들과 소통 행보를 시작했다. 지난 18대 총선부터 내리 4선을 한 윤 의원은 지역에 탄탄한 지지기반을 갖고 있다. 지난 선거에서 무소속으로 당선된 이면에는 지역 주민들에게 '윤상현'이라는 인물에 대한 신뢰감이 두텁다는 것을 반증한다.

하지만 국민의힘 혁신위원회가 중진 불출마 혹은 험지출마를 권고한 만큼 윤 의원이 안정적으로 공천을 받게될지는 미지수다.

정의당의 도전 또한 이번 총선의 관전포인트다.

최근 몇 년 동안 정의당은 줄곧 동구·미추홀 을에 후보들을 배출하며 경쟁력을 키웠다.

박경수 인천시당 사무처장이 출마를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 만큼 정의당·녹색당 등 선거연합이 지역 주민의 표심을 얼마큼 거둬들일지 관심이다.

여야의 1대 1 대결 구도를 넘어 복잡한 선거 양상이 또다시 동구·미추홀구 을에 일고 있다.

▶관련기사 : [인천] 동구미추홀구을, 윤상현 그대로냐…야당 뒤집기냐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 동구미추홀구을, 윤상현 그대로냐…야당 뒤집기냐 국민의힘 인요한 혁신위원회가 중진과 친윤 핵심들에게 불출마 또는 험지 출마를 요구하며 인적 쇄신 드라이브를 거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인천 지역 국민의힘 중진으로 꼽히는 4선 윤상현(동구·미추홀구 을) 의원이 다가올 총선에서 당으로부터 공천을 받아 출마할지가 관심이다. ▲다시 한 번, '윤상현'윤상현 의원은 일찌감치 총선 준비 중이다.국회와 지역을 오가며 유권자와 접촉면을 늘리기 위해 분주하다. 현직 '프리미엄'을 최대한 활용해 지역 행사 얼굴 비치기도 열중하고 있다. 지난 3년 동안 법적 분쟁으로 지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