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전경. /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청 전경. /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가 ‘공동주택 관리지원 자문단’ 신청 대상을 기존 입주자대표회의에서 관리사무소 등 관리주체까지 확대한다.

9일 도에 따르면 도는 공동주택관리 궁금증을 해결하고 분쟁 요인 등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2020년부터 ‘공동주택 관리지원 자문단’을 운영하고 있다.

자문단은 6개 분야 50명으로 구성된 민간전문가(변호사·회계사·노무사 등)가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 4284개 단지에 관리행정·회계관리·장기수선·안전관리 등 다양한 전문 분야에 대한 무료 자문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도는 자문단을 운영한 2020년부터 현재까지 77개 단지에서 장기 수선, 관리행정 등 100건의 자문을 제공했다.

주요 자문 내용은 ▲관리규약 개정 ▲계약사무 ▲자금 및 계정(장부) 관리방법 ▲관리비 등 수입·처리 방법 ▲장기수선계획 수립 ▲장기수선충당금 적립 ▲시설물의 안전관리계획 ▲직원 고용 절차 등 전문적 자문이 필요한 분야다.

그간 자문 신청 대상이 입주자대표회의 또는 10인 이상 입주자 등으로만 한정돼 관리주체(관리사무소 등)가 자문을 원할 경우 입주자대표회의에 자문 신청을 요청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이에 도는 공동주택의 관리를 위탁받아 관리하는 관리주체가 자문 신청을 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등을 파악하기 위해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한시적으로 관리주체까지 신청 대상을 확대했다.

그 결과 신청 대상 확대 전에 비해 신청량이 2.7배 증가하는 등 자문에 참여한 입주자가 신청 대상 확대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도는 설명했다.

도는 이런 사항을 고려해 내년부터 자문단 대상을 관리주체까지 확대 운영한다.

박종근 도 공동주택과장은 “공동주택관리에 대한 사전 예방 차원의 전문가 자문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투명하고 효율적인 관리가 이뤄지도록 하고 있다”며 “관리주체까지 신청 대상을 확대해 단지별 다양하게 발생하는 관리업무가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정해림 기자 s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