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확충과 수가 인상 등 묶어 패키지 정책으로 논의
▲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6일 국회에서 열린 지역 필수의료 혁신 태스크포스 1차 회의에서 유의동 정책위의장에게 임명장을 주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지역 필수의료 혁신 태스크포스(TF)’는 6일 오전 국회에서 첫 회의를 열고 의과대학 정원 확대와 필수의료 수가 인상 등 정부가 발표한 ‘지역 필수의료 체계 혁신 전략’ 논의에 착수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이날 TF 위원들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모두발언에서 “의료서비스 한계에 대한 현장 우려가 나온 지 한참 됐는데 지금에서야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어쩌면 늦은 것일 수 있지만,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때”라며 “늦은 만큼 더 실효적이고 시행착오 없는 최선의 대책을 마련하는 게 정치권과 의료계의 책임”이라고 말했다.

TF 위원장인 유의동(경기 평택시을) 정책위의장은 “지역 필수 의료를 살리지 않으면 우리 국민의 생명권, 건강권을 담보할 수 없고 대한민국의 미래마저 불투명해진다. 병원 찾아 삼만리 해야 하는 이런 현실을 그냥 놔두고 볼 수만은 없다”며 “골든타임을 놓쳐서는 안 된다. TF의 지향점은 국민 건강권 확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은 국회 차원의 지원에 속도를 내기 위해 TF 위원에 강기윤·이태규·송언석·이용호·김미애·김형동·조명희 의원 등 국회 보건복지위·교육위·예산결산특위 여당 간사 및 위원들을 참여시켰다.

민간 위원에는 정성운 부산대병원장, 윤을식 대한사립대학병원협회장, 조승연 지방의료원 연합회장, 우봉식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원장, 박은철 연세대 의과대학 예방의학 교수, 이주열 남서울 보건행정학과 교수, 강정화 한국소비자연맹회장 등이 포함됐다.

TF는 의대 정원 확대를 ▲ 의료사고 시 의료진 부담 완화 ▲ 외과·응급의학과·소아과 등 필수의료 분야 보험 수가 인상 ▲ 의료 인력 재배치 ▲ 지방인재 배려 및 교육정책과 연계 등과 하나의 '패키지'로 연계 추진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논의해 결과물을 내놓을 계획이다.

/남창섭 기자 csna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