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연내 착공 다각도 노력
▲경기도청사 전경. /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청사 전경. /사진제공=경기도

'인덕원~동탄 복선전철(동인선) 사업'이 수년째 표류하자 인근 5개시 주민들이 뿔났다. 일부 주민들은 김동연 지사가 소극적 행정을 했다는 이유로 국민권익원회 국민신문고에 신고했다. 도는 연내 착공을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5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동인선은 안양 인덕원~화성 동탄을 잇는 37.1㎞ 길이의 복선철도 노선이다. 2003년 처음 제안돼 2021년 전체 12개 공구 중 1·9공구만 공사가 시작됐다. 이후 4개 역 추가 등에 따른 사업비 증가로 지난해 8월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가 결정된 뒤 공사가 중단됐다. 사업비는 애초 2조8317억원에서 최근 3조8598억원으로 결정됐다.

일부 주민들은 지난 10월8일부터 약 3주간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신문고에 김 지사를 대상으로 '동인선 연내 착공을 위한 행정절차를 신속하게 처리하라'는 소극행정 신고를 10여건 접수했다.

소극행정 신고는 공무원의 부작위 또는 직무태만 등 소극적 업무행태로 국민의 권익을 침해하거나 국가 재정상 손실을 발생하게 하는 행위 개선을 요청하는 것을 의미한다.

신고 내용은 '올 상반기 재검토가 힘겹게 통과됐는데 1호선 지선 연결과 셔틀 연장 방법을 놓고 두 달째 부처 간 협의가 안 되고 있다. 도민청원 1호인 만큼 연내 착공을 위한 적극적인 행정 처리에 나서달라'는 주장이다.

사진제공=국가철도공단 자료, 연합뉴스

앞서 지난 2월 ‘동인선 착공 지연 불가. 20년 기다린 5개시(수원·화성·안양·의왕·용인) 주민의 숙원’이란 제목의 주민 청원이 경기도지사 답변요건인 1만명 동의를 얻어 도민청원 1호로 선정됐다.

국민권익위원회로부터 신고를 이관받은 경기도는 소극행정이 아니라고 판단했다. 동인선 사업은 국가철도공단, 기획재정부 등 관계 부처가 많은 데다 지난 3월 5개시와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사전 준비사항을 확인하는 등 김동연 지사의 부작위·직무태만이 없었다는 이유에서다.

도는 지난달 24일 한 신고인에게 ‘사업시행자인 국토부와 국가철도공단, 관계기관인 기재부 등에 조속한 사업 추진을 지속 요청하고 있으며, 기초지자체와 함께 실시계획인가를 위한 행정절차를 처리하는 등 연내 착공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나 주민들은 연내 착공 약속 실현을 위해 김 지사가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입장이다.

동인선이 지나는 5개시 주민 3000여명으로 구성된 동인선 범시민연합 관계자는 “주민들한테는 동인선 연내 착공이 가장 중요한 이슈인데, 이미 공사가 2년이나 밀린 상황”이라며 “도민청원 1호로 선정됐는데 사업 착공 소식이 들리지 않아 답답했다”고 말했다.

이어 “김동연 지사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약속을 지켜달라는 의미로 신고한 것”이라며 “더 이상 지연되면 동인선이 언제 완성될지 모른다. 연내 착공이 될 수 있도록 계속 신고·민원을 넣을 예정”이라고 했다.

도 관계자는 “국가철도공단에 확인해보니 올해 실질 착공까진 아니더라도 서류상 착공을 목표로 했다”며 “이를 위해 도에서도 공단과 계속 소통하고 있다”고 했다.

/정해림 기자 s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