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나라 경제부 기자.
▲ 이나라 사회부 기자

우리 사회는 사람이 죽어야 바뀐다.

2018년 부산에서 발생한 음주 운전 교통사고로 육군 병사 윤창호가 숨졌다. 이후 음주운전 처벌을 강화한 윤창호법이 만들어졌다.

2020년 서울에서는 입양아 정인이를 학대해 숨지게 하는 사건이 일어났고, 아동 학대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이 커졌다.

사람이 죽고 나서야 뒤늦게 국회에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관련법 개정안이 쏟아져 나온다.

지난해 10월29일 핼러윈 데이를 앞두고 서울 용산구 이태원 골목에서 대규모 인파가 몰리며 159명이 희생되는 참사가 발생했다. 이 사건을 계기로 핼러윈 데이를 보내는 사회적 분위기와 태도가 달라졌다.

올해 핼러윈 데이 기간 서울과 인천의 모습은 낯설게 느껴질 정도였다. 경찰과 소방은 인파 밀집 예상 지역에 안전관리 요원을 배치해 시민들의 질서유지를 강화했다.

다행히 별다른 사고는 없었다.

안전관리 유관기관은 핼러윈뿐만 아니라 대규모 인파가 몰리나 행사나 축제에서 현장 모니터링을 통한 상시 대응체계를 유지한다.

긍정적인 변화지만 진작부터 이랬더라면 하는 아쉬움도 남았다.

아쉬운 게 또 하나 있다. 핼러윈 데이를 바라보는 사회적 시선이다.

“참사가 핼러윈 데이라서 일어난 게 아니라 국가의 관리 부실 때문에 일어난 거 아니냐.”

이태원 참사 1주기 앞두고 핼러윈 데이를 취재하면서 한 학생으로부터 들었던 말이 기억에 남았다.

최근 맘카페나 지역 커뮤니티 등에서 핼러윈과 관련한 상품만 취급하면 “제정신이냐”며 악성 댓글이 달렸다.

서로를 비난하며 싸우기보단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인파 밀집 사고 예방 대책의 중요성을 되새기는 데 집중하길 바란다. 희생자들의 죽음이 헛되지 않게.

/이나라 사회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