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문화복지정무부시장 명칭
글로벌도시정무부시장 변경안

시의회에 설치 개정조례안 상정
시 “소홀히 하겠다는 게 아냐”
인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가 내년을 목표로 조직개편을 추진하는 가운데 시의 무게중심이 '문화·복지'에서 '도시계획'으로 옮겨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일고 있다.

5일 인천시에 따르면 지난달 '인천시 행정기구 설치 일부개정조례안'을 입법예고하고 인천시의회에 상정했다. 개정안에는 현재 문화복지정무부시장을 글로벌도시정무부시장으로 바꾸고 소관 업무를 변경하는 내용 등이 담겼다.

기존 문화복지정무부시장이 담당해왔던 문화체육관광국과 보건복지국, 여성가족국은 행정부시장이 담당하며, 시장 직속이었던 글로벌도시국과 도시계획국, 도시균형국 등은 새로운 글로벌도시정무부시장이 총괄하게 된다.

시는 개정이유에 대해 “민선8기 비전과 시정철학을 반영한 조직개편을 위하여 행정기구와 분장사무를 조정하려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정무부시장 명칭 앞에는 인천시에서 추진하려는 핵심 분야가 붙었다.

초대에는 정무부시장으로 시작했으나, 2010년 이후 경제부시장, 정무경제부시장, 균형발전정무부시장 등으로 변경되며 대부분 경제와 도시계획 업무를 담당해왔다. 시장이 적극적으로 해당 분야 업무를 챙기겠다는 의지가 반영됐다.

그러다 민선8기 시작과 함께 최초로 문화복지정무부시장이 탄생하며 상대적으로 주목받지 못했던 문화·복지에 대한 시 관심과 지원이 확대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졌다.

불과 1년 남짓만에 정무부시장 앞에 붙은 '문화·복지'를 떼면서 지역에서는 해당 분야 정책 소외를 걱정하는 분위기다.

지역 문화계 한 인사는 “정무부시장 자리는 시장이 어느 분야에 무게중심을 더 두고 있느냐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최초로 문화복지정무부시장이 생기면서 관련 업계에서 기대가 있었다”며 “4년 임기 동안 절반도 채우지 못하고 바뀐다고 하니 황당하다. 아무래도 해당 정책에 대한 시의 의지와 관심이 줄어들지 않겠냐”고 말했다.

이에 인천시 관계자는 “결코 문화복지 정책을 소홀히 하겠다는 게 아니다. 재외동포청 유치 등의 이슈가 있었기에 해당 업무를 효율적으로 담당하고자 조직 개편을 진행하는 것”이라며 “문화복지 분야 또한 지속적으로 관심 가지고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