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김학용(경기 안성) 국회의원은 2023년 국정감사에서 중앙과 지역의 굵직한 이슈를 화두로 던지고, 근거와 자료 제시를 통해 합리적 국감을 이끌었단 평가를 받고 있다.

김 의원은 지난달 10일 국토교통부 국정감사에서 문재인 정부가 집값을 비롯한 주요 국가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 관련 증인을 채택하자고 해 화제가 됐다.

김 의원은 한국부동산원이 외압으로 94회 이상 통계 수치를 조작하는 불법행위를 저질렀다는 게 감사원 감사발표라는 점을 짚으며, 통계조작 의혹과 관련 증인을 불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양평 고속도로 관련 다수 증인을 요청한 민주당의 정치 공세를 맞받은 셈이다.

김 의원은 지역 현안에 대한 세밀하고 따끔한 지적을 이어가며 4선의 중진의원다운 노련미를 보여줬다.

김 의원은 지난달 23일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경기도가 주도한 용인 SK하이닉스 상생협약이 졸속으로 이뤄진 불공정 야합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독성물질이 있는 SK하이닉스 방류수 일 36만t이 고여있는 저수지인 고삼호수으로 모인다는 점, 방류하는 물의 온도로 인해 저수지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 경기도 학교 급식 약 60억 원 규모로 납품하고 있는 안성의 친환경 농산물 생산에 큰 혼란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환경문제 용역을 실시해야 한다고 했다.

김 의원은 또 1979년 규제가 된 평택 유천취수장, 송탄취수장이 44년 동안 안성시민에게 일방적인 재산권 피해를 주고 있다고 주장하며 대체용수 관련 지자체간 논의에 김동연 지사가 적극적으로 중재 역할에 나서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환경부 자료를 통해 유천취수장이 국내취수장 중 BOD 오염도가 가장 높은 3급수 취수장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김학용 의원은 “21대 국회 마지막 국정감사인 만큼 초선 의원 때 마음가짐으로 최선을 다했지만 아쉬움도 많았다”며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통계조작, LH 부실아파트 사태, GS검단아파트 보상안, 전세사기 피해 등 대한민국의 굵직한 현안들이 국토위에 집중됐던 만큼,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원인을 규명하고,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주력했다”고 말했다.

또 “아울러 안성의 교통, 주거 현안들도 살뜰히 챙겼다”며 “끝까지 이행상황을 챙겨 나가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라다솜 기자 radaso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