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 중기 혁신안 논의
서비스 분야 디지털전환 정책 지원

정부가 오는 2027년까지 생산성 혁신을 선도할 중소기업 3000개를 육성한다. 서비스 분야 중소기업에는 디지털 전환 정책이 지원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올해 제3차 중소기업정책심의회를 열어 '중소기업 전(全) 주기 생산성 혁신 방안' 등 3개 안건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중기부는 우선 가치사슬 전 주기 혁신기업을 대상으로 '생산성 혁신 원패스(POP) 프로그램'을 도입하기로 했다. 중소기업이 공정과 제품·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경영 등 4대 분야에서 혁신 계획을 수립해 신청하면 정부 승인을 거쳐 정책 수단을 일괄 지원하는 방안이다. 중기부는 설비 자금, 연구개발(R&D), 인력, 마케팅 등 관련 사업에서 우선 배정을 통해 승인 기업에 최대 130억원을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또 혁신 계획이 원활히 이행되도록 이른바 '특례 3종 세트'도 적용한다. 외국 인력 장기 확보가 필요한 경우 체류 기간 상한을 달리 적용하거나 합병·주식교환·영업양도 등 인수합병 추진 과정에서 벤처기업에 준해 특례 조치를 적용하는 방안이다.

이에 더해 기업이나 대학 등 민간 전문기관과 협업 네트워크를 통해 혁신 계획을 이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생산성 혁신 플랫폼으로 생산성 관련 데이터도 분석해 제공하기로 했다. 중기부는 이를 통해 2027년까지 생산성 혁신 선도 중소기업 3000개를 육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중기부는 중소기업정책심의회에서 '서비스 중소기업 디지털전환 시범 추진계획'도 논의했다. 이는 제조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정책 지원이 부족했던 서비스 분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디지털 전환 전략을 지원하는 것이다. 중기부는 구체적인 추진 전략과 과제는 연말까지 확정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중소기업정책심의회에서는 '지역특화 프로젝트 레전드 50+ 추진계획'도 다뤄졌다. 중기부는 지역과 협력하는 지역특화 프로젝트를 2일 '제1회 지역혁신대전'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