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비대화, 균형발전 저해
난제 해결 마법 호도 부적절
경기도민 자부심 해칠 우려

염종현(사진) 경기도의회 의장은 국민의힘의 김포시 서울 편입 당론에 대해 "시대 정신에 역행하는 정책"이라고 했다.

지방자치는 1995년 민선 1기가 시작된 이후 2020년 자치권을 확대한 지방자치법이 개정되는 등 나날이 발전해 왔다. 균형발전을 통한 지방화 시대 실현 목적을 지닌 북부특별자치도 설치도 35년만에 공론화가 되는 등 속도를 내고 있다.

염 의장은 "이런 상황에서 이미 '메가시티'가 된 서울시를 되레 비대화시키는 국민의힘 당론은 '지방화 시대'에 동떨어진, 정반대 성격으로 평가된다"고 했다.

염 의장은 "서울 집중화에 힘을 실어 균형 발전을 해치고, 경기도민의 자부심을 해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며 "경기도의회 의장으로서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도는 서울의 '변두리라는 인식을 벗어나 주체적인 전국 최대 광역자치단체로서의 위상을 바로 세우고자 노력해왔다"며 "하지만 준비되지 않은 이번 김포시의 서울시 편입 논쟁은 경기도의 이러한 노력을 외면하는 처사다"고 덧붙였다.

염 의장은 "서울시 편입은 교통 문제를 비롯해 김포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근본적 해결책이 아니"라고 일갈했다. 실제 서울시로 편입되면 김포시민들의 염원 사업 중 하나인 5·9호선 연장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을 소지가 있다. 도시철도의 건설과 지원에 관한 기준을 보면 서울시는 다른 지자체(60%까지 국비 지원)와 달리 총사업비의 40%까지만 국비로 지원받을 수 있다. 예산 부담이 심해질 수밖에 없다.

염 의장은 "마치 서울시에 편입되는 것이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마법처럼 호도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했다.

염 의장은 "35년 만에 북부특별자치도를 공론화시키며 차근차근 실행 단계를 밟아가고 있다"며 "북부지역을 대한민국 새 성장 동력으로 일구겠다는 큰 비전 아래 경기도와 경기북부 시·군, 경기도의회 여와 야 모두가 합심해왔다"고 했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