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법 제정·당내기구 발족 등 발빠른 행보···‘서울시 김포구’ 로드맵 구체화
김포에 이어 고양, 하남, 구리, 과천, 광명, 부천 등 서울인접지역까지 들썩

국민의힘이 쏘아올린 ‘메가시티 서울’ 이슈가 수도권 이슈를 빨아들이고 있다.

김포를 시작으로 서울 외곽에 위치한 인천·경기 주요 도시를 서울로 편입하는 구상이다.

사실상 더불어민주당이 장악한 수도권 총선용 돌파구로 던졌지만 파급력은 만만치 않다는 평가다.

1일 국민의힘은 당장 '서울시 김포구' 구상을 실현하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김기현 대표가 김포 지역 여론을 공론화하고 이틀 만에 당 차원의 특별법 제정, 별도 추진 기구 구성 논의 등 각종 후속 조치가 쏟아지고 있다.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은 일찌감치 수도권 전역을 대상으로 빅데이터·SNS 여론 분석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은 5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총선 때까지 이같은 ‘서울 확장’ 드라이브를 유지하겠다는 구상이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수도권 전체적으로 우리가 이니셔티브를 잡은 형국이 됐다”며 “인접 도시 여론을 잘 살피되 속도감 있게 후속 조치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소속인 오세훈 서울시장과 김포시장의 회동, 김 대표와 원외 당협위원장들 간 만남 등도 당 안팎에서 여론몰이를 이어가겠다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총선용 급조 정책'이라는 야당의 비판에는 ‘지역 여론 수렴’ 논리를 내세워 맞서고 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지역민의 요구 등이 전제”라고 강조했다.

오신환 혁신위원은 SBS 라디오에서 “내가 서울시 부시장을 할 때부터 김포시장과 그런 논의가 일부 있었다”며 “야당이 주장하는 대로 ‘총선 대비’라는 반응은 불필요한 논쟁”이라고 일축했다.

향후 김포 뿐만 아니라 고양, 하남, 구리, 과천, 광명, 부천 등 서울인접지역까지 서울로 편입하는 방안이 추진될 경우 논란은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라다솜 기자 radaso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