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일보 경기본사의 보도 내용을 평가하고 건전한 대안을 제시하는 ‘2023 인천일보 경기본사 시민편집위원회’ 6인의 시민편집위원이 10월 인천일보 지면에 대한 평가 의견을 제시했다. 위원들은 수원 전세사기 피해와 같은 사회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며 언론의 역할을 충실히 한 점을 높이 평가했으나, 단순한 정보 전달이나 통계 나열보단 실제 현장의 목소리를 담는 데 주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다음은 위원들 의견. 성명 가나다순.

 

▲김만균 경기과학기술대학교 교수

“전세사기 피해 심각성 전달…언론 매체 충실”

언론이 특정 사건이나 이슈를 선택해 신속하게 보도할 때 최고의 뉴스 가치가 생산된다. 또, 다양한 분야에서 기사의 다양성을 고려해 이슈를 선정하고 편집하는 게 필요하다. 그런 점에서 10월10일자 3면 종합지면 <도-도의회 '경기북도' 첫 상견례 긍정 시그널> 기사는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공약 사항으로 도민으로서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된 기사라고 생각된다.

10월12일자 1면 <전세 피해자 눈물 닦을 수 있나> 기사는 서민들의 주거 안정을 해치는 전세사기 피해를 알릴 수 있는 좋은 기사였다고 생각되며, 10월10일자 1_6면, 10월11일자 6면에서 기사화를 했음에도 지속해서 독자들에게 피해의 심각성을 알리는 것은 언론매체로서 역할에 충실한 것으로 생각된다. 10월16일자 6면 기사에서도 전세사기 기사가 이어지며 독자에게 정보 제공을 해 매우 적절했다고 생각되며, 악성 민원에 극단전 선택으로 순직한 이영승 교사 관련 기사도 독자들의 궁금증 해소 차원의 좋은 선택이었다고 생각된다.

향후에도 이와 관련해 지속적인 후속 기사 취재가 이루어져 독자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경각심을 높여 주었으면 하며, 이에 따른 예상되는 후속 대책 방안 제시도 함께 제시해 주기를 바란다.

다만 10월 11일자 경제지 9면 <신세계 시흥 프리미엄 아울렛 '캐릭터들의 향연' 나들이객 사로잡아> 기사는 홍보성 느낌이 강해 아쉬움이 있었으며, 10월16일자 경기메트로 11면 <서정대, 교육환경 개선 통해 전문인재 양성> 기사는 독자들에게는 서정대 측 의견만 기사화할 것이 아니라 좀 더 구체적으로 전문대학협의회 관계자 혹은 교육부 관계자의 인터뷰 내용도 함께 다뤘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김봄이 경기대학교 신문편집국장

“알기 힘든 문제 기사로 쉽게 정리해 매력적”

10월 23일부터 27일 1면과 3면에 총 다섯 차례에 걸친 구급차 문제 기획 기사가 연재됐다. 해당 기사는 현장 취재 및 각종 인터뷰를 통해 구급차 시스템이 가지는 문제를 톺아본 후 문제의 해결방안을 제시하며 끝을 맺었다. 자세히 알기 어려운 문제를 이해하기 쉽게 정리한 매력적인 기사로, 다방면으로 취재하며 문제를 공론화하기 위해 힘썼음이 느껴졌다.

그러나 디자인적인 부분에 있어 아쉬움이 남는다. 공들인 기사인 만큼 실제 종이 신문에서도 기사가 더 눈에 띌 수 있는 배치 방법과 구성이 필요했다고 본다. 인천일보가 앞으로도 위 문제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시선을 보내 해당 문제에 대한 경기도의 대응 및 조치가 담긴 후속 기사가 보도됐으면 한다.

10월27일 1면 <미혼 남녀 “결혼하는 것이 좋다” 31.8%…>2년 전보다 감소> 기사는 요즘 대두하는 출산율 저하와 결혼에 대한 가치관 변화를 말하고 있어 주제 선정은 탁월했으나, 통계 자료 나열식보다는 실제 미혼 남녀 인터뷰 혹은 위와 같은 현상이 발생하는 사회적·경제적인 이유 등이 나타났다면 더 가치 있는 기사가 됐을 것이라고 본다. 관련 자료를 사용한 여러 기사가 있는 만큼 위와 같은 결과가 나타나는 이유로 사회 구조의 변화와 청년들의 고용 불안정성 등을 제시했다면 더욱 특색 있는 기사가 됐을 것이다.

 

▲신현옥 한국치매미술치료협회장 

“납골당 꾸미기 추모 상품 거래, 시의적절”

10월은 전국 방방곡곡에서 많은 축제가 벌어지고 있다. 특히 올해는 마스크 없이 행사를 할 수 있어 여느 해보다 행사가 훨씬 많다. 이런 축제에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가 안전문제다. 이태원 참사가 오는 29일이면 1주기를 맞는데, 그동안 많은 논의가 오갔음에도 제대로 내린 결론은 없다. 이런 말뿐인 논의보다 예방이 중요한만큼 그런 점에도 집중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

한편 10월10일자 1면 <고인을 향한 그리움, 비싼 추모품으로 악용하나>는 요즘 유행하고 있는 납골당 꾸미기에 들어가는 추모 상품이 값비싼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는 것을 다룬 기사다.

환경오염으로 전 지구가 몸살을 앓고 있는 요즘, 납골당 꾸미기는 친환경과는 정반대로 가는 것으로 시의적절한 기사다. 고인에 대한 추모방법은 환경문제를 일으키지 않고도 할 수 있는 방법이 충분히 있다고 본다. 후대가 살아갈 지구를 위한 우리의 노력이 더 급하고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10월11일자 3면에서 다룬 <늦춰진 준공영제-다가온 교통대란...해법은> 기사는 해마다 교통대란 위기를 겪고 있는 경기도 상황을 2021년부터 상세하게 다루고,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 관계자 입장과 경기도 관계자의 입장을 고루 취재해 사건에 대해 충분하게 이해할 수 있었다.

다만, 서울, 인천, 부산 등 경기도와 비슷한 규모 광역지역의 상황을 함께 비교하면서 다루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좀 더 사례가 많으면 기사제목에서 언급한 '해법'을 독자 입장에서도 함께 생각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이승형 법무법인 지명 대표변호사

“전세사기 피해 관련 깊이 있는 정보 아쉬움”

최근 수원시에서 수백 건의 전세사기 의심 신고가 접수되고, 임대인에 대한 압수수색 등 경찰의 강제수사가 진행되고 있다.

도에서도 이미 수개월 전부터 '전세피해 지원센터'를 개설해 법률상담 및 금융 지원, 주거지원 등 종합적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수원시도 최근 '전세피해 상담센터'를 개설해 피해자들을 지원 중이다.

이런 상황에서 인천일보는 경찰의 수사 진행 상황, 전세사기수법, 피해규모, 상담센터 관련 정보, 피해자들의 입장 등 다각적이고 신속한 보도를 통해 독자들의 궁금증을 충족시켜 줬다.

또, 전세사기 피해를 미처 인지하지 못한 임차인들 및 아직 임대차기간 만료가 도래하지 않은 잠재적 피해자들에게도 적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주었다.

다만, 다양한 전세사기 유형 및 피해사례, 전세사기 예방을 위한 방법,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마련한 대책, 피해복구를 위한 구체적인 절차 등을 취재하여 보다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하였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10월6일 1면 <외래어 간판 난립, 손 놓은 지자체> 기사는 577돌 한글날을 앞둔 시점에 외래어의 난립 상황을 되돌아보고 지방자치단체의 안일함을 지적했는데, 시기적으로도 적절한 기사였다고 평가한다.

각종 외래어와 신조어는 이미 우리 일상 곳곳에 즐비한데, 이에 익숙하지 못한 사람들은 정확한 정보취득이 어렵고 소통에 장애가 발생하기 마련이다.

특히 주점이나 식당, 카페 등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외국어 간판들은 위법의 소지가 있고, 고객들은 장소선택 및 물건구입에 큰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이를 두고 자연스러운 언어적 현상이라거나 표현의 자유를 인정해야 한다는 반론도 있으나 간판의 본래 기능은 대중에게 상호와 업종을 명확하게 표시하는 것이므로, 이해의 편의를 위해 한글이 함께 표기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지방자치단체는 현행 법령 및 관련 조례에 따라 실태조사를 하고 개선정책을 추진할 책임이 있다.

 

▲이원호 위원장·법무법인 함백 대표변호사

“경기 민간보조금 지적 기사 돋보여 ”

국가나 지자체에서 하지 못하거나 어려운 일을 시민단체가 한다. 시민단체가 활성화돼야 지역자치가 제대로 자리 잡을 수 있다. 국가나 지자체는 더는 시민단체의 사업에 보조금을 지원하는 문제에 대하여 시혜적 태도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 부정수급의 문제에 대해서는 사전예방, 사후감독, 환수조치, 형사고발을 통해서 얼마든지 관리감독이 가능하다. 빈대 잡자고 초가삼간을 태울 수는 없지 않은가.

10월17일 1면 <경기 민간보조금 부정수급 0.82%뿐…전수조사 왜 했나>는 이런 지점을 지적하는 기사로 매우 의미가 있다.

 

▲정하영 경기대학교 산학협력단 교수

“인천일보, 사회의 건전성 회복 도와야”

수도권 유흥가를 중심으로 홀덤펍 불법행위가 갈수록 기승을 부리고 있고, 인천일보에서도 수차례 우려하는 기사를 실었다.

2000년대 중반 큰 사회문제가 되었던 '바다이야기'처럼 홀덤펍은 이대로 두면 '제2의 바다이야기'가 될 것이라는 우려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홀덤펍은 2020년 무렵부터 생겨나기 시작해 지금은 우후죽순처럼 성업 중으로, 그 폐해를 규제·단속해야 한다는 지적이 진작부터 일었지만, 정부와 경찰의 대응이 느리기만 하다.

게다가 홀덤펍 불법을 단속할 법적 근거도 갖춰지지 않은 상황이다.

과거에도 사행성과 중독성이 큰 '바다이야기'에 빠져 돈을 탕진하고 자살하는 사례가 있었다.

현재 국회에는 카지노업 유사행위 금지와 처벌 조항을 강화하는 관광진흥법 개정안이 복수로 상정돼 있으며, 문체부와 사행산업통합감독위, 경찰, 지자체 등 정부 합동 태스크포스가 이달까지 실태조사와 단속을 벌이는 중이라고 한다.

이번 일은 경기도와 인천에 국한된 사안은 아닌 만큼 인천일보가 앞장서서 사회의 건전성 회복을 도울 일이다.

/정리 박지혜 기자 pj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