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I홀딩스(010060)는 화학 제품 제조 및 납품 기업이며, 주요 제품은 태양광 산업 관련 소재이다. 최근 지주사 전환을 통해 반도체·2차전지 등의 전문성을 갖춘 사업 영역 확장을 시도하고 있다.

올해 반기 사업보고서 기준 매출액 비중은 베이직 케미컬(태양광 산업 관련 소재) 39%, 에너지 솔루션 25%, 카본 케미컬(타이어 제조 주원료) 17%이다. 매출액 1조3138억원(YoY -36%), 영업이익 3353억원(YoY -2%)을 기록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하락한 모습을 보인다.

다만 이는 인적 분할로 인한 중단 영업 손익이 반영되지 않은 수치다. 7000억원의 미반영 매출액 합산을 통해 기업의 영업 창출 역량이 견고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투자 포인트로는 첫번째, 동사 주 산업군의 확실한 성장 가능성이다. 태양광 산업은 신재생에너지의 안정된 수요층을 유지하며 연구 및 개발 정책 지원을 통한 지속적인 발전에 용이하다.

또한 주 수요층인 미국의 중국 무역 제재로 인한 반사 이익을 기대할 수 있다. 최근 미국은 태양광 전지의 주요 부품인 폴리실리콘의 중국 수입을 금지했다. 따라서 전 세계 3개뿐인 제품 생산 업체 중 하나인 동사는 반사 이익을 얻을 것으로 예측되며, 동사 제품은 중국 제품에 비해 3배 이상 높은 단가를 유지하고 있어 매출액은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두번째는 동사의 확장 산업군에 관한 활발한 투자다. 최근 일본 도쿠야마와 합작하고 말레이시아에 공장을 증설해 반도체용 폴리실리콘 생산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이달에는 포스코퓨처엠과 합작해 음극재 코팅용 피치 초도 생산을 앞두고 있다. 이는 배터리의 수명을 연장하는 중간 소재이며 국내 생산 기업이 전무한 상황인지라 수입 수요 일부를 수용해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에 의해 경기 변동 영향이 적으며, 동종 업계(35.19) 대비 현저히 낮은 PER(1.95)를 보여주고 있어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된다. 따라서 투자의견 BUY를 제시한다.

▲ 박형인 아르고나우츠 애널리스트

/박형인 아르고나우츠 애널리스트 guddls159@naver.com



관련기사
[특징주] 두산에너빌리티(034020), 원전 수출기대감…외형성장 가속화 두산에너빌리티(034020)는 원자력, 화력 등의 발전설비, 연료전지 등 기자재를 제작하여 국내외 플랜트 시장에 공급하는 발전설비 제작 및 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이다.동사는 23년도 반기 기준 매출액 3조 4,691억원(YoY 19.6%), 영업이익 1,187억원(YoY 8.4%)를 기록했다.투자포인트는 첫째, 유럽향 원전 수출 기대감이다. 2022년 러-우 전쟁 이후, 에너지의 상당 부분을 러시아에 의존하던 유럽 국가들은 인플레이션에 크게 노출되었다.탈원전 정책 기조를 유지했기에 전력 생산비용이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