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동연 경기지사. /사진제공=경기도

김동연 경기지사가 27일 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 변경 논란에 대해 대통령실에서 정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변경안 종점(강상면)의 특정인 땅에 대한 의혹이 강한데 국토교통부가 풀 수 있겠나”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원안(양서면 종점)이 정답인데 용산(대통령실)에서 결자해지하면 국정 전환의 신호탄으로 국민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김 지사는 10·29 참사 1주기 추도식에 대통령이 참석해 유가족들을 위로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그는 “어제 유가족분들을 만났는데 이분들이 제일 화나는 게 대통령실에서 1주기 집회를 정치집회라고 했다는 것이다. 정말 잘못된 것”이라며 “대통령이 1주기 집회에 참석해서 아픔을 나누고 같이 안아주고 잘못된 것에 대해 고치겠다고 하면 국정 전환의 좋은 계기가 되지 않을까 한다”고 했다.

이어 “야당 대표를 만나고 경제정책 수장 교체로 정책을 바꾸고 유족을 만나고 양평을 결자해지하고 하면 국민들이 국정 전환에 신뢰를 가질 것”이라고 했다.

최근 쟁점이 된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경기도 ‘더(The) 경기패스’ 등 교통카드 정책 통합과 관련해서는 “서울시, 인천시와 협의의 여지가 남아있다”며 “11월24일 서울시장, 인천시장과 3자 회동을 하기로 했는데 두 분 다 배타적인 분들이 아닌 만큼 공통분모를 찾아볼까 한다”고 했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와 연계된 김포시의 서울 편입 논란에 대해서는 “아직 고려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니고 현실성도 없다”고 했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