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축구 0대 8 대패 인천디자인고…취약한 선수층, 9명으로 11명 상대하며 고군분투
▲ 인천디자인고는 제104회 전국체육대회 축구 여자 18세 이하부 단체전에 단 9명의 엔트리로 경기에 출전해 고군분투했다./사진제공=박청조 감독

제104회 전국체육대회 축구 여자 18세 이하부 단체전에 출전한 인천디자인고가 첫 경기에서 대패를 당하고 짐을 싸서 돌아왔다.

하지만 여기에는 안타까운 사연이 숨겨져 있었다.

구체적인 상황은 이랬다.

지난 12일 전남 광양 축구전용2구장에서 열린 단체전 첫 경기에서 인천디자인고는 울산현대고를 만나 0대 8 대패를 당했다.

정상적이라면 양팀 각각 11명의 선수가 경기에 나서야 하지만 이날 인천디자인고는 경기 처음부터 9명의 선수만 출전했다.

현재 인천디자인고 축구부 선수는 모두 15명으로 애초 대회 참가가 빠듯한 상황인데, 이중 4명이 부상으로 빠졌고 나머지 2명은 전학생으로 전국체전 출전 자격을 부여받지 못했다.

국가대표 상비군으로 뛰고 있는 미드필더 신예지와 오른쪽 사이드백 박강미 등이 부상으로 뛰지 못하면서 결국 경기 정원 11명에도 못 미치는 9명의 엔트리로 이번 대회에 참가한 것이다.

최소 7명 이상 선수가 출전하면 경기가 진행되는 축구 규정상 경기 자체가 불성립되지 않았다.

최근 예능프로그램 ‘골 때리는 그녀들’ 등의 인기로 여자 축구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높아진 상황이긴 하지만 엘리트 선수를 육성하는 학교 현장에서는 여전히 선수 수급에 어려움을 호소한다.

박청조 인천디자인고 여자 축구부 감독은 인천일보와 통화에서 “비단 우리 학교뿐 아니라 다른 지역도 여자 축구 선수층이 얇아지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그는 “남자 축구는 워낙 인기가 많다 보니 자체적으로 나아갈 수 있는 동력이 충분하지만 여자 축구는 남자 축구와 같은 종목이라고 볼 수 없을 정도로 매우 열악하다”며 여자 축구 발전과 저변 확대를 위해 더욱 많은 지원과 관심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다행히 인천디자인고는 내년에 축구부 인력을 대거 보강할 예정이다.

박 감독은 “인천 가정여중에서 7명, 타지역에서 3명의 선수가 축구부에 들어올 예정으로 올해 초 인천 가림초 여자 축구부가 처음 참가한 대회에서 3위를 차지하는 등 지역 초·중학교 축구부 전력이 점점 향상되고 있어 고등부도 2~3년 내 정상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역 유일 여자 고등부 축구부로서 위상과 자존심을 지키겠다“고 말했다.

/목포=글·사진 유희근 기자 allways@incheonilbo.com



관련기사
[제104회 전국체전] 지난해 야구 결승갔던 인하대·인천고, 올해엔 모두 8강서 탈락 인하대학교와 인천고등학교가 제104회 전국체육대회 야구 일반부와 고등부에 출전했지만 모두 8강에 탈락했다. 인하대는 16일 여수진남야구장에서 열린 대회 야구 남일부 2회전에 부산(동의대)에 2대 9로 패했다. 지난해 결승까지 올라 1992년 이후 30년 만에 전국체전 우승에 도전했지만 아쉽게 홍익대에 5대 7로 패하며 분루를 삼켰던 인하대는 이번 대회 다시 한 번 우승에 도전했지만 아쉽게 8강에서 멈췄다. 아울러 지난해 울산에서 27년 만에 전국체육대회 야구 우승을 차지했던 디펜딩챔피언 인천고등학교 역시 순천팔마야구장에서 열린 대회 [제104회 전국체전] 선수단 '땀 한 방울' 헛되지 않도록…상황실의 하루 “탁구 여자 대학부 개인전 금메달 나왔습니다.”16일 오전 전남 목포종합경기장 보조경기장 1층에 마련된 인천시 선수단 상황실.제104회 전국체육대회(이하 전국체전)에 출전한 인천 선수의 반가운 ‘금빛 소식’이 전해지자 탄성과 함께 환호성이 나왔다.이곳 상황실에선 인천시체육회와 인천시교육청에서 나온 직원들이 인천시 선수단 경기 결과를 모니터링하고 있었다.이번 대회에 인천은 ‘우슈’와 ‘에어로빅 힙합’을 제외한 47개 종목, 1633명의 선수와 임원이 참가했다.오지용 인천시 선수단 상황실장은 “(경기종별) 대학부와 일반부는 인천시체육회 [제104회 전국체전] ‘스포츠는 인권이다’…인천시체육회 스포츠공정실, 직접 제작한 유니폼 입고 경쟁 현장서 ‘상호 존중’ 캠페인 눈길 ‘스포츠는 인권이다.’인권은 문자 그대로 인간으로서 당연히 가지는 기본적 권리다.국가인권위원회가 2010년 제정한 스포츠 인권 헌장은 자유로운 신체활동은 모든 인간이 누려야 할 기본적 권리이므로 스포츠는 곧 인권이라고 말한다(제1조).하지만 ‘스포츠 인권’이라는 말이 나오게 된 배경은 간단치만은 않다.이는 그간 스포츠 현장에서 인간으로서 당연히 가지는 기본적 권리인 인권이 잘 지켜지지 않았음을 반증한다.성적과 승리라는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인권 문제와 폭력 등의 부조리는 묵인되거나 간과되기 일쑤였다.제104 [제104회 전국체전] [포토] 멈추지 않고 달린다…'시달소' 주인공처럼! [제104회 전국체전] 죽음의 문턱, 다시 입은 도복, 그리고 우승이란 '드라마'에 대해 “그저 살 수만 있으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지 운동을 다시 할 수 있을 거라곤 전혀 생각하지 못했거든요.”흔히 스포츠를 ‘각본 없는 드라마’라고 하지만 극적인 요소가 지나치면 ‘드라마 작가라도 이렇게는 각본을 쓰지 않겠다’는 말을 듣는다.인천광역시청 주영서(30) 선수의 인생 스토리를 듣는다면 아마도 그렇게 말을 할지 모르겠다.주영서는 이번 제104회 전국체육대회 유도 남자 일반부 개인전 100㎏ 이상급에서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정확히 4년 만에 다시 하는 우승이다.주영서는 전라북도와 서울에서 열린 제99회와 제100회 전국체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