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경훈 경기본사 사회부 기자<br>
▲ 이경훈 경기본사 정치부 기자

제22대 총선을 앞두고 선거구 분·합구 문제를 놓고 정치권의 셈법이 복잡해지고 있다. 어디를 합치고, 어디를 나누냐에 따라 유불리가 정해지기 때문이다.

일부 정치인은 합구, 분구가 예상되는 선거구 중 자신에게 이익되는 곳이 어디인지 주판알을 튕기고 있다고 한다. 현역 국회의원 중에는 자신의 지역구를 벗어나 합구 예상되는 선거구에 플래카드를 거는 등 홍보전까지 벌써 하고 있다고 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12일까지 선거구 획정 기준을 정해줄 것을 국회에 요구했지만, 꿈쩍도 하지 않는 정치권과 정반대다.

선거구 확정이 늦어지면 해당 지역구를 위해 필요한 정책이 무엇인지, 어떤 정책을 만들어야 하는 지 등에 대한 고민을 할 시간도 줄어든다. 이 상태로 선거전에 뛰어든 후보들이 할 행동이 뻔히 보인다. 제대로 된 정책 연구, 고민이 없기에 당연 상대 후보에 대한 비방, 흑색선전 전략을 택할 가능성이 있다. 지역에 알맞은 정책이나 정치 개혁 방향 등과 같은 목소리를 제22대 총선에서 쉽사리 찾아볼 수 없을지도 모른다.

2022년 3월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한 이후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논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방탄단식 논란', '홍범도 장군 흉상 철거 논란', '서울∼양평 고속도로 백지화 책임 논란', '정부인사 실패 논란' 등 논란거리의 연속이었다. 이를 놓고 계속된 정쟁으로 지쳐간다는 시민들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민생문제를 해결해야 할 국회를 되레 시민들이 걱정까지 하고 있다.

국회는 제22대 총선이 정책선거가 될 수 있도록 더는 정쟁을 멈추고 선거구 확정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여야 한다. 계속해서 정쟁만 일삼는다면 제22대 총선 선거전은 정치에 실망하고 일말의 희망마저 사라지게 하는 선거가 될 수 있다.

/이경훈 경기본사 정치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