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 델타항공 여객기. /사진=연합뉴스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와 이스라엘 간 무력 충돌로 양측에서 1천500명에 달하는 사망자가 발생하는 등 국제적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9일(현지시간) 세계 주요 항공사들이 해당 지역에 대한 운항 중단에 나섰다.

미국과 유럽, 아시아의 항공사들은 당분간 이스라엘 텔아비브행 운항을 전면 중단한다고 밝혔다.

미 국무부가 테러 및 치안 불안 가능성을 이유로 이스라엘 등에 대한 여행 경보를 발령한 데 따라 미국 아메리칸 항공과 유나이티드 항공, 델타 항공 등 미국 대형 항공사는 이스라엘 텔아비브행 운항을 당분간 중단한다고 밝혔다.

아메리칸 항공 역시 오는 13일까지 텔아비브행 서비스를 중단한다며 "우리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상황을 계속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 운항을 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럽과 아시아의 항공사들도 이스라엘-하마스 충돌에 따른 운항 중단과 승객 환불 절차에 들어갔다.

▲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 무력 충돌로 프랑스 항공사 '에어프랑스'가 텔아비브행 운항 중단 조치를 웹사이트에 고지하고 있다. /사진=에어프랑스 홈페이지 캡처

프랑스 항공사인 에어프랑스는 "프랑스와 이스라엘 당국과 조율을 거쳐 추후 공지가 있을 때까지 텔아비브행 운항을 중단한다"고 밝히며 홈페이지 공지를 게시했다.

독일의 루푸트한자 그룹은 14일까지, 영국의 버진 애틀랜틱 항공사와 LKM은 11일까지, 홍콩 캐세이 퍼시픽은 12일까지 운항 스케줄을 취소한다고 밝혔다.

앞서 주 3회 텔아비브 정기편을 운항하는 대한항공은 "이스라엘-하마스 분쟁 관련 정세 불안정으로, 이스라엘 텔아비브 노선의 정기 항공편 운항을 잠정 중단한다"고 밝힌 바 있다.

다만, 영국 항공사인 브리티시 에어라인은 이스라엘행 항공편을 출발 시간 조정을 통해 계속 운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채나연 기자 ny1234@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이스라엘-하마스 무력 충돌 사흘째…국제유가, 4% '껑충'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간 무력 충돌로 사흘째 지정학적 리스크가 고조되면서 뉴욕유가가 4%이상 급등했다.9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11월 인도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장보다 3.59달러(4.34%) 오른 배럴당 86.38달러에 거래를 마감했으며, 12월물 브렌트유 가격도 4% 이상 올라 배럴당 88.15달러에 거래를 마감했다.이날 종가는 10월 3일 이후 최고치다.앞서 하마스는 유대 안식일인 지난 7일 새벽 이스라엘을 기습 공격했고, 이스라엘 역시 보복에 나서면서 무력 충돌이 사흘째에 접어들었다.이로 "사전 경고 없이(?)"…하마스의 끔찍한 '적반하장' 유럽연합(EU)이 팔레스타인 무장정파의 하마스의 이스라엘 기습 공격을 '테러'로 규정하며 재정적 지원을 재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하마스는 9일(현지시간) 이스라엘이 사전 경고 없이 민간인 주택을 폭격할 경우 이스라엘 민간인 포로를 처형할 것이라며 상황을 점점 극단으로 몰아가고 있다.AP, 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아부 우바이다 하마스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통해 이스라엘이 자신들이 통치하고 있는 가자지구 내 민간인 거주 지역을 사전 경고 없이 공격할 시 이스라엘 민간인 포로 1명을 처형할 것이라고 밝혔다 [포토STORY] "무사히 돌아와줘서 고마워"…'이스라엘 귀국' 현장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기습 공격으로 이스라엘에서 무력 충돌이 발생한 지 닷새째인 11일 오전 한국인 체류객들이 대한항공편으로 인천공항에 무사히 도착했다.입국장 밖으로 나와서야 비로소 안심한 듯 국민은 웃으며 손을 흔들었고 마중 나와 있던 가족과 만나자 끌어안고 울음을 터뜨리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한편 하마스는 지난 7일(현지시각) 오전부터 이스라엘 남부와 중부, 그리고 예루살렘 인근 지역 등을 겨냥해 수천발의 로켓포를 쏘는 등 공격을 개시했고, 이에 이스라엘 측도 반격에 나서 양측 피해 규모는 점점 커지고 있다./이재민 기 이스라엘서 군 수송기 출발…"한국인 포함 총 220명 귀국 예정" 정부는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의 기습 공격을 받은 이스라엘에 KC-330 군 수송기를 파견해 장기 체류자 81명·단기 여행객 82명 등 한국인 163명과 일본인 51명, 싱가포르인 6명을 포함해 총 220명을 대피시켰다.외교부와 국방부는 14일 공동 보도자료를 통해 우리 국민과 일본인, 싱가포르인 등이 탑승한 군 수송기가 이날 새벽 이스라엘 벤구리온 공항을 출발해 비행에 나섰다고 밝혔다.공군 소속 KC-330 '시그너스' 다목적 공중급유 수송기는 전날 정오쯤 한국을 떠나 이스라엘 현지시각으로 13일 오후 텔아비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