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평군청 전경. /사진제공=가평군

가평군이 북면지역에 안보라는 주제로 추진 중인 ‘미영연방 관광안보공원 조성사업’의 밑그림이 나왔다.

군은 현재 타당성 조사연구와 기본계획(안) 수립을 추진 중이다.

5일 군에 따르면 민선8기 공약사업으로 관광가평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기 위해 가평군만이 지니고 있는 가평전투 현장 그리고 안보와 보훈 시설을 아우르는 ‘미영연방 관광안보공원’을 2026년까지 가평전투 주요격전지인 북면 일원에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주목받는 관광도시를 만들어 관광객 1000만 시대를 열어 ‘자연을 경제로 꽃피우는 도시, 가평’ 실현을 이뤄 나가기로 했다.

이날 군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본 사업 용역 중간보고회에서는 북면 목동리 산 226-1번지 일원 9만3520㎡에 ‘가평, 영웅들을 기억하다’라는 비전으로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역사문화유산, 안보와 관광이 결합한 새로운 시스템, 지역가치를 향상하는 관광거점공간 조성에 목표를 둔 시설 도입을 제시했다.

방문객 특성과 대상지 지형여건을 고려해 안보와 관광이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친환경 안보·관광거점 공간 조성으로 메모리얼파크, 조각공원, 가평전투 기념관, 어린이놀이터, 루지, 알파인코스터 등을 설치해 청년과 가족단위 방문율을 높여야 한다고 내다봤다.

이 가운데 3층 규모(3500㎡)의 가평전투 기념관에는 전시공간, 체험시설, 편익시설, 공용공간, 카페, 가편전투시뮬레이션, VR체험관, 어린이 체험관, 실내사격게임장, 영상실, 자료실 등을 마련해 단순한 전시시설 기념관이 아닌 다양한 체험시설 위주의 공간 필요성을 담았다.

따라서 미영연방 관광안보공원은 특별한 일상의 경험을 원하는 청년층을 고려한 액티비티 시설과 특색있고 아이들이 즐길 수 있는 공간 조성으로 가족단위 방문을 유도하는 한편 기존 자연환경 및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시설 조성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보고 됐다.

군은 지난해 미영연방 관광안보공원 조성 추진계획 보고, 중기지방제정계획 반영, 학술연구용역 심의 의결, 주민의견수렴 등을 거치는 등 사업추진 기반을 마련했다.

군은 올해 자료조사 및 우수시설 벤치마킹, 사업타당성 연구용역 및 예산확보, 기본계획 수립 및 사업부지 확정 등 사전 행정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군은 주민의견 수렴과정 중, 안보 공원을 조성함과 동시에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관광시설의 설치 등에 대한 의견이 다수 제시됨에 따라 전담팀을 설치하고 구체적인 사업비 산정 시, 국·도비 예산 확보에 만전을 기울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서태원 군수는 “북면 지역은 가평전투의 현장이 가장 많고 미국참전비를 비롯해 호주·뉴질랜드·캐나다·프랑스 등 영연방국의 참전기념비가 다수 설치돼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며 “미영연방 안보전시관 및 관광시설과 연계한 공원 조성을 통해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말했다.

/가평=정재석 기자 fugoo@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