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각장 화두, 발상 전환·대안 마련을
지방정부 공항 운영 참여 논점 잘 정리
원-신도심 격차 해소 과제로 부각해야

외국인 노동자 처우 개선 힘 써주길
뉴스 밸류 판단·편집 신경써줘야

인천상륙작전 기념식 심층 평가를
청라영상복합단지 논란 지적해야
▲
▲ 18일 인천일보 대회의실에서 열린 '인천일보 시민편집위원회'에 참석한 편집위원들이 기사 및 지면평가를 하고 있다. /이재민 기자 leejm@incheonilbo.com

인천일보가 한 달간 보도한 기사에 대해 살펴보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시민편집위원회가 지난 18일 오후 4시30분 인천일보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위원들은 '서브컬쳐, 엔데믹 내수 관광 대세' 등 월요기획을 비롯한 지역 현실을 담은 기획 기사들에 대한 호평을 내놨다. 반면 소각장 등 풀리지 않는 지역 현안들에 대해서는 인천일보가 묘책을 마련해 이끌어나갈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다음은 위원들 의견. 성명 가나다순.

 

▲강원구 인천문화재단 이사

최근 소각장 문제가 화두인데, 혐오시설 자체에 대한 발상의 전환으로 환기가 필요해 보인다. 일본과 덴마크 등 해외 사례를 보면 환경적으로 디자인해서 관광객이 찾아올 정도이다.

이처럼 혐오시설에 대한 인식을 바꿔주는 게 언론의 역할이지 않을까 싶다. 혐오시설이 관광시설이 될 수 있도록 도시 분위기를 전환할 필요가 있다.

인천의 상륙작전 기념행사를 두고 시민사회 단체가 반발하고 있다. 언론에서는 긴 시각에서 봐야 하는데, 상륙작전 기념을 결론적으로 평화를 위한 것이라고 봐야 한다. 하지만 최근 인천일보에 나온 사설 제목에 정치색을 드러냈다. 왜 이런 사설이 나왔는지 이해가 안 간다.

 

▲김광석 인천대 교수

지역 국립의대 설립 필요성에 대한 보도를 연이어 보도한 것을 칭찬한다. 과거 재외동포청 유치의 성공 경험을 살려 지역 의료인력부족 현상 해소를 위한 당위성 등을 계속 전달할 필요가 있다. 9월1일자 '인천상륙작전기념관 이전 논의하나'라는 제목의 기사는 실제 상륙지와 무관하다는 역사성 부족을 알리고, 지금의 위치와 규모의 한계에 대한 문제를 시민들에게 상기시켜 준 적절한 보도였다. 다만 기념관 이전에 대한 논란이 과거에도 있었던 점을 고려해 시민 의견을 수렴해 추진하도록 사전에 인천일보가 계속 보도해주길 바란다.

 

▲김성아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기획국장

8월24일자 경제면에 실린 '공항 경제권과 지방정부' 국회토론회 기사는 '공항경제권 구축'과 '지방정부의 공항운영 경영권 참여'에 대한 논점이 잘 정리됐다. 특히나 타 토론회의 행사성 접근기사와는 달리 세세한 쟁점 정리로 지면을 할애한 점, 글과 사진의 적절한 세팅 등이 눈에 잘 띄었다.

8월25일자 '폐기물정책 전환 간담회'관련 기사의 제목이 주제의 핵심을 관통했다. 특히나 지역 내 논란이 많은 주제였으며, 전환된 정책과 현 상황을 근거로 추진된 간담회이기에 기사로 다뤄 알렸다는 것만으로도 인천일보가 큰 역할을 했다 본다. 다만 이후 폐기물처리 입지 지역에 대한 구체적인 인센티브 등이 궁금했는데 후속 기사가 없어 아쉬웠다.

 

▲김천권 인하대 명예교수·인천학회 고문

인천일보 최근 기사에서 좋은 기사와 좀 더 심층적으로 다뤘으면 하는 내용을 제안한다.

9월 11일자 '인천의 서브컬쳐' 기사가 눈에 띈다. 인천의 핫플로서 최근 을왕리, 마시란 해변에 있는 카페 등이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는데, 이런 현상이 지속가능한 핫플로서 자리 잡는 방안도 기획기사로 제시했으면 한다.

인천에 시급한 문제 가운데 하나로 지역 간 격차, 특히 구도심과 신도시 사이의 갈수록 심각해지는 기울어진 운동장 문제가 제기된다. 9월 14일자 기사에 신도시-원도심 격차를 다루고 있지만 건강 도시 중심으로 다루고 있어, 지역 간 격차가 초래하는 사회·정치·경제·문화 등 중요 이슈를 누락한 느낌을 준다. 인천일보가 지역 대표 미디어로서 '인천의 기울어진 운동장' 문제를 시급히 풀어야 하는 주요 과제로 부각할 필요가 있다.

 

▲박소영 법무법인 케이앤 대표변호사

인천공공의대 기획기사가 상, 중, 하로 보도됐는데 심층적으로 분석돼서 돋보였다. 필수의료 부족으로 환자들이 겪는 불편과 제2의료원과 공공의대 연계를 위한 타지역의 사례 연구, 행정적 제도적 준비, 정치권의 역할 등 다양한 방면의 기사를 내보낸 점이 훌륭했다.

예술분야 중 중, 고등학교에 대한 기사도 인상 깊었다. 예술 분야 중학교 설립추진과정에 대한 8월 22일자 기사에 이어 8월 30일자 인천문화 40년 사에서 인천예술고에 대한 소개를 자세히 해 줬다. 인천에 예술계열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이 앞다투어 다니고 싶어하는 학교가 많아지면, 인천이 가진 다양성이 더욱 빛을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중, 고등학교에 이어 대학에서의 예술계열 기사도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

 

▲우동형 법무법인 광야 변호사

인구절벽이나 지방소멸에 대한 여러 대책이 제시되고 있는데, 외국인에 대한 적극적인 이민정책이 해결책 중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에 입국해 있는 노동자들에 대한 처우가 위 기대에 미치는지 돌아보면 현실은 참담하기 그지없다. 지난 9월 18일자 '무관심에 겉도는 외국인 노동자 기숙사'라는 제목의 기사는 위와 같은 열악한 현실의 단면을 잘 보여주고 있다. 외국인 노동자 기숙사가 혐오시설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에, 각 지방자치단체는 조례 제정에 미온적이고 심지어 고용노동부의 행정지도에도 소극적이라고 한다. 오죽하면 소방관서가 나서서 소방시설을 지원하고 화재안전컨설팅을 진행해야 할까 싶다. 앞으로도 각 지방자치단체의 조례 제정 및 실천 의지를 계속하여 추적·보도함으로써 외국인 노동자의 처우가 기초적인 부분부터 점차 개선될 수 있도록 힘써 주시기를 바란다.

 

▲이선택 전 선진화시민행동 기획국장

소각장은 지역에 필요한 것인데, 지금 지역이기주의 때문에 사업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인천을 대표하는 인천일보가 전문가들과 의논하고 대안을 찾아 친환경정책이 이뤄졌으면 한다. 단순히 시위하는 것만 쓰지 말고, 지역 이기주의를 넘는 대안을 찾아 기획으로 보도해 보면 어떨까 싶다.

 

▲이완식 H&J산업경제연구소장

1면 제목이나 사진 배치 등 레이아웃은 당일 신문의 얼굴이기 때문에 과도하거나 무리한 편집보다는 물 흐르듯 해야 한다. 다른 지면보다 편집 기자나 데스크의 세심함이 절대적으로 요구되는 상황이다.

예를 들어 8월 23일자 1면을 보면 유정복 시장 추석물가 밀착점건 제목의 제호 및 사진기사는 과연 저렇게 크게 다룰 만한 뉴스 밸류였는지 판단을 해봐야 할 것이다. 또 '인천상륙작전이 돌아왔다'라는 제목의 제호 밑 사진기사는 통단 크기로 편집했으면 의미를 좀 더 살리지 않았을까 싶다. 신문에서 제목의 가치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5∼10매 기사를 10∼15자의 제목으로 의미를 전달하기 때문이다.

기획기사가 많을수록 콘텐츠의 질이 높다고 생각한다. 월요기획이 두 번 나왔는데 굉장히 좋았다. 하지만 3면을 봤을 때, 톱 처리를 했는데 의미를 부여하려면 한 면을 모두 터는 게 어떨까 싶다.

 

▲이준한 인천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지난달 시민편집위에서 이야기가 나왔던 잼버리 관련 예산문제를 바로 취재해 지면에 반영해 줘서 좋았다. 추후 세부적으로 내용을 살펴봤으면 한다.

인천상륙작전 기사가 인천일보에 몇건이 등장했는데, 기념식을 국제화하한다고 했을 때 내년과 내후년을 내다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단순히 기념식을 했다가 아니라 긍정적인 건 뭐고, 앞으로 뭐가 필요한지에 대한 심층 평가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유정복 인천시장이 기념행사 기간에 세계평화의도시 인천을 선언했다. 과거는 상륙작전이 안보에 초점을 뒀는데 이제는 평화에 중심을 두게 된 것이다. 인천이 선언하는 것과 관련해 심도 있게 다룰 필요가 있어 보인다.

 

▲정지홍 인천주니어클럽 수석부회장

청라영상복합단지 협상 대상자 선정 논란이 끊이지 않는데 이와 관련 보도들이 나오고 있다. 최근 인천일보에서는 검찰 수사가 본격화 조짐이라는 기사를 보도하면서 청라영상단지에 문제가 있다는 점을 분명히 밝혔지만 한 가지 아쉬웠던 점은 경제청이 잘못된 점이 있는데 이런 점을 강하게 지적 못 했다는 것이다. 수사 중이다 보니 조만간 결과가 구체적으로 드러나겠지만 논란이 무엇인지, 정책적으로 개선의 여지가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조부현 ㈔인천광역시자원봉사센터센터장

인천시 정책과 시민들의 활동이 잘 어우러졌을 때 환경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풀려나갈 수 있다고 본다. 그런 의미에서 환경과 관련해 각 주체의 활동을 신문에 보도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동안 시민들의 활동은 각 분야에서 이뤄지고 있었는데 인천시의 정책이 어떤 비전을 가지고 있는지 잘 알려지지 않았던 부분 있었다. 8월 31일자 '인천시 2045 탄소중립 비전 실천 로드맵 구체화'보도를 통해 인천시 정책을 알게 됐다. 9월 5일자 '시민참여 예산정책 토론회, 인천시 2045년 탄소중립 실천, 점진적 재원 확보 필요'와 '쌓이는 폐기물, 자원순환 확대' 등의 기사를 통해 인천시 정책 로드맵이 구체화 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음에도 관련 다양한 보도들이 연계됐다. 앞으로도 신문 기사들이 단편적으로 나오기보다는 어떤 주제가 있으면 정책, 예산, 연구, 시민의 활동들이 흐름을 가지고 보도돼 시민들이 한 주제에 대해 함께 알아갈 수 있는 장을 마련해주기 바란다.

 

▲ 임희정 노사발전재단 중부지사 인천중장년내일센터 소장<br>
▲ 임희정 노사발전재단 중부지사 인천중장년내일센터 소장<br>

▲ 임희정 노사발전재단 중부지사 인천중장년내일센터 소장 

 지난 8월 23일 국회에서 ‘공항경제권 구축과 지방정부의 공항운영 참여방안’에 대한 토론회가 열렸다. 인천일보에는 관련 기사를 1면, 9면에 나눠 비중 있게 다루어 주었다. 타 일간지의 경우, 관련 소식을 주요 사항에 대한 요점만 보도한데 비해, 인천일보는 2면에 걸쳐 상세하게 다루어 주어 좋았다. 본 기사를 읽어본 인천시민이라면 토론회가 인천지역 발전을 위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알 수 있었을 것이다. 인천은 제조업뿐만 아니라 항만, 항공이라는 산업에 대한 기반을 갖춘 매력적인 도시이다. 공항은 단순히 교통거점의 역할을 넘어 공항 주변 지역의 사회, 문화, 경제 등 전반에 걸쳐 긍정적 파급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다만 이러한 공항경제권을 구축하려면 기반시설, 인적자본 등등 대규모의 자원이 필요하고, 국가와 지자체, 민간이 모두 긴밀한 협력이 이뤄져야 가능하다. 이와 관련하여 발의된 ‘공항경제권 개발 및 지원에 대한 특별법’이 향후 국회에서 어떻게 논의 되는지도 짚어주었으면 한다. 

▲ 18일 인천일보 대회의실에서 열린 '인천일보 시민편집위원회'에 참석한 편집위원들이 기사 및 지면평가를 하고 있다. /이재민 기자 leejm@incheonilbo.com
▲ 18일 인천일보 대회의실에서 열린 '인천일보 시민편집위원회'에 참석한 편집위원들이 기사 및 지면평가를 하고 있다. /이재민 기자 leejm@incheonilbo.com

/정리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