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피겨스케이팅 국가대표 김예림.

 

▲ 피겨스케이팅 국가대표 이해인.

 

㈜올댓스포츠(대표이사 구동회)는 한국 여자 피겨계를 이끌어 나가고 있는 국가대표 김예림(20·단국대), 이해인(18·세화여고)이 다가오는 시즌 선보일 새로운 프로그램과 함께 두 선수의 시즌 일정을 11일 발표했다.

2023 ISU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은메달을 획득하며 김연아 이후 10년만에 시상대에 오른 이해인은 쇼트프로그램으로 미국의 작곡가 크리스토퍼 틴의 현대음악 ‘세이렌(Seirenes)’을 선택했다.

캐나다의 안무가 로리 니콜과 2014 소치 올림픽 동메달리스트인 카롤리나 코스트너(이탈리아)의 작품이다.

프리프로그램 음악은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이며, 안무는 캐나다의 안무가 셰린 본이 담당했다.

이해인의 쇼트프로그램 음악 ‘세이렌’은 미국의 작곡가 크리스토퍼 틴이 작곡한 현대음악으로, 그리스 신화 속 바다의 요정 ‘세이렌’을 주제로 하여 선원들을 사로잡는 옛 그리스어 가사의 노래가 특징적이다. 팔레스트리나 성가의 양식을 현대적으로 해석한 멜로디를 미국의 유명 아카펠라 그룹 ‘어나니머스 4(Anonymous 4)’가 노래한다.

프리프로그램 ‘노트르담 드 파리’는 프랑스의 유명 뮤지컬로, 원작이 되는 동명의 소설과 마찬가지로 아름다운 집시 여인 ‘에스메랄다’와 그를 사랑한 세 남자의 비극적인 이야기를 노래한다.

이해인은 쇼트프로그램에 대해 “음악은 안무가의 추천으로 선곡했다. ‘아무도 해보지 않은 것을 해보자’는 안무가 선생님의 제안이 멋졌고, 아름다운 목소리로 선원을 매료하는 세이렌의 모습을 그린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표현력의 범위를 넓히고 싶었다. 물 속에 있는 듯한 움직임들과 후반부 클라이막스에서 음악이 바뀜과 함께 폭주하는 스텝시퀀스가 매력적”이라고 소개했다.

프리프로그램에 대해서는 “프리 프로그램 ‘노트르담 드 파리’는 안무가와의 협의를 통해 선곡했다. 극중에 등장하는 집시 여인 에스메랄다를 연기하는데, 원작의 결말을 약간 비틀어 에스메랄다가 진정한 자유를 얻어 승리한다는 이야기를 만들었다. 집시들의 춤사위와 자유로움을 표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한 이해인은 “지난 시즌 최고의 한 해를 보낸 데 이어 올해에도 좋은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열심히 준비했다. 완성도 높은 연기를 펼치는 선수가 되겠다”며 다가오는 시즌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지난 시즌 2023 ISU 사대륙선수권대회 은메달리스트이자 김연아 이후 최초로 시니어 그랑프리 파이널에 진출한 김예림은 새로운 쇼트프로그램으로 영화 ‘라벤더의 연인들(Ladies in Lavender)’의 음악을 선택했다. 캐나다의 안무가 제프리 버틀과 작업했다. 프리프로그램은 캐나다의 가수 제네비브 르클레르(Genevieve Leclerc)의 샹송 ‘Je suis malade(국내 번안 제목: 회색의 길)’로, ‘김연아의 안무가’로 잘 알려진 데이비드 윌슨과 산드라 베직(캐나다)의 작품이다.

김예림의 쇼트프로그램 ‘라벤더의 연인들’은 영국의 시골 마을에 젊은 바이올리니스트가 표류해오며 벌어지는 잔잔하고 따스한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목가적이면서도 로맨틱한 선율이 돋보인다. 프리프로그램 ‘Je suis malade’는 유명 샹송으로, 실연을 당해 고통받는 여인의 마음이 처절한 가사와 극적인 멜로디를 통해 그려진다.

김예림은 소속사 올댓스포츠를 통해 “이번 시즌에는 사랑에 빠진 모습과 사랑을 잃고 절망하는 모습, 두 가지 상반된 감정을 시간 순서에 따라 극적으로 대조할 수 있는 작품을 준비했다. 쇼트프로그램은 제가 오랫동안 마음 속에 품어온 곡으로, 사랑에 빠진 사람의 행복과 꿈 같은 감정을 표현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프리프로그램에 대해서는 “’Je suis malade’는 안무가의 추천으로 선곡했다. 어둡고 무게감이 있는 곡인 만큼 음악에 담긴 감정을 관객들에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며, “표현력 향상을 위해 안무가 데이비드 윌슨, 산드라 베직으로부터 연기와 안무 특강을 받았다. 디테일이 살아있는 연기를 보여드리고 싶다”고 기대를 나타낸 김예림은 “지난 시즌 개인 커리어하이 시즌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시즌 마무리가 아쉬웠다. 그러나 그 아쉬움을 동력 삼아 다가오는 시즌을 준비할 수 있었다. 이번 시즌에는 시니어다운, 시니어만이 보여줄 수 있는 성숙한 연기로 관객 여러분께 울림이 있는 선수가 되고 싶고, 시즌 후반의 중요한 대회들에서도 좋은 모습 보여드리고 싶다”며 시즌에 대한 각오를 밝혔다.

김예림과 이해인은 ISU의 챌린저 시리즈로 시즌 포문을 연다. 이해인은 ISU CS 네펠라 메모리얼과 초청대회인 상하이 트로피, 김예림은 ISU CS 핀란디아 트로피에서 각각 시즌 점검을 진행하고, 이후 각자 초청받은 ISU 시니어 그랑프리 대회에 출전하며 시즌을 치러나갈 예정이다.

/이종만 기자 malema@incheonilbo.com 사진제공=올댓스포츠

<이해인, 김예림 2022-2023 시즌 프로그램 일람>

선수

프로그램 음악

안무가

이해인

쇼트 프로그램

Seirenes (크리스토퍼 틴 곡)

로리 니콜

프리 프로그램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 中

셰-린 본

김예림

쇼트 프로그램

영화 ‘라벤더의 연인들’ OST

제프리 버틀

프리 프로그램

Je suis malade (제네비브 르클레르 곡)

데이비드 윌슨,

산드라 베직

 

<2023-2024시즌 피겨 주요대회 일정>

구분

대회

장소

일정

출전선수

시니어

국제

ISU 챌린저 시리즈 네펠라 메모리얼

브라티슬라바,

슬로바키아

2023.09.28

~09.30

이해인

국제

상하이 트로피

상하이, 중국

2023.10.03

~10.05

이해인

국제

ISU 챌린저 시리즈 핀란디아 트로피

에스푸, 핀란드

2023.10.04

~10.08

김예림

국제

ISU 시니어 그랑프리 3차 대회

(그랑프리 드 프랑스)

앙제, 프랑스

2023.11.03

~11.05

이해인

국제

ISU 시니어 그랑프리 4차 대회

(컵 오브 차이나)

충칭, 중국

2023.11.10

~11.12

김예림

국제

ISU 시니어 그랑프리 6차 대회

(NHK 트로피)

오사카, 일본

2023.11.24

~11.26

김예림 이해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