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24일 후쿠시마 제1 원전 오염수 방류 이후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한 중국의 베이징 레스토랑에 일본에서 수입한 수산물의 판매를 중단한다는 안내문이 게시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중국 정부가 지난달 31일 세계무역기구(WTO)에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 조치를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중국은 일본이 후쿠시마 제1 원전 오염수를 바다로 방류한 직후인 24일 일본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 시켰고 이 사실을 31일 WTO에 통보했다.

2일 일본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중국은 WTO 통지문에서 “공중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고 위험을 억제하기 위한 긴급조치”라고 주장했다.

이를 통해 중국이 일본 정부가 요구하는 금수 조치 철폐를 거부한 것으로 보인다.

요미우리신문은 이와 같은 중국의 결정에 일본 측이 향후 SPS 위원회 회의 등에서 반론해 나갈 방침이라고 전했다.

한편 주일 중국대사 우장하오가 지난달 28일 주일 중국대사관 홈페이지를 통해 일본 오염수 방류 비판과 도쿄전력이 공표한 데이터에 의문을 제기한 글을 게시해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오염수 모니터링에 다른 나라가 참가하지 않는 등 몇 가지 문제에 의문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일본 정부는 "데이터의 신뢰성은 IAEA의 리뷰를 받고 있으며 리뷰에는 중국 전문가도 참가해 중국의 전문적 식견도 근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오염수 방류 영향과 관련해 "국제적 기준에 따라 해양 확산과 생명 농축, 장기 축적을 고려해 꼼꼼히 평가한 결과 (오염수가 미치는 영향은) 무시할 수 있다"며 IAEA의 보고서에도 이 내용이 명기돼 있다고 설명했다.

/채나연 기자 ny1234@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