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 대형마트의 소금 수급 관련 안내문. /사진제공=연합뉴스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시작한 당일 대형마트에서 건해산물 매출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한 대형마트에 따르면 전날 전체 수산물 매출은 지난해 같은 날과 비교해 약 35%가량 증가했다.

다른 대형마트도 전체 수산물 매출이 약 15% 늘어난 가운데 건해산물 매출은 40%가량 증가했다.

멸치는 150%, 미역은 180% 매출이 늘었다. 특히 소금 매출은 250% 증가해 가장 큰 폭의 신장률을 기록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건해산물을 중심으로 수요가 급증한 것은 일본의 오염수 방류를 염두에 두고 일단 쟁여놓고 보자는 심리가 작동한 것으로 보인다"라며 "안전한 수산물 구매는 이번이 마지막이라는 심리가 저변에 깔린 것 같다"고 말했다.

실제 먹거리 안전에 민감한 소비자들은 안전하다는 정부의 설명에도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는 분위기다.

한 40대 주부는 "아이 먹이는 게 신경 쓰여 일단 대량 구매했다"며 "쟁여놓은 게 떨어지면 그때 상황 봐서 대처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대형마트들은 일제히 방사능 수치 검사를 강화하는 등 비상 관리에 들어갔다.

이마트는 방사능 수치 검사 단계를 '평시'에서 '주의'로 한 단계 격상해 수산물 입고량의 최대 75%에 대해 샘플 검사를 진행하고 롯데마트는 현재 주 4회인 샘플 검사 횟수를 앞으로 더 늘릴 계획이다.

/이민주 기자 coco01@incheonilbo.com



관련기사
"오염수 방류 반대" "불매 운동" 중국 강한 반발에 일본 반응은 지난 24일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를 놓고 중국 측이 연일 강한 반발로 대응하며 중일 간 갈등이 점점 더 가열되는 모양새다.29일 일본 아사히신문 보도에 따르면 중국과 대화를 통해 오염수 방류의 안전성을 설득하고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으려던 일본은 연립 여당인 공명당 야마구치 나쓰오 대표의 중국 방문이 갑작스레 연기되면서 곤혹스러운 처지에 놓였다.오염수 방류가 시작된 이후 중국에선 일본대사관과 일본인학교에 돌이나 벽돌 파편, 계란 등이 날아오는 사건이 발생하고, 오염수 방류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