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일 포스코이앤씨는 해상풍력발전 분야의 글로벌 선두기업인 노르웨이 에퀴노르(Equinor)와 함께 세계 최대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사업인 ‘울산 반딧불이’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왼쪽부터 에퀴노르 박도현 전무, 톨게 나켄 총괄디렉터, 포스코이앤씨 온상웅 인프라사업본부장, 김동현 그린해양사업추진반장. /사진제공=포스코이앤씨

포스코이앤씨가 지난 23일 해상풍력발전 분야의 글로벌 선두기업인 노르웨이 에퀴노르(Equinor)와 함께 세계 최대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사업인 '울산 반딧불이'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해 신재생 미래성장산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포스코이앤씨는 이번 협약을 통해 노르웨이의 국영 에너지기업인 에퀴노르와 '울산 반딧불이' 해상풍력사업을 비롯해 국내 해상풍력사업에 대한 개발, 건설, 운송 등의 분야에서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사업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 반딧불이 부유식 해상풍력 단지 조감도.

울산 반딧불이 해상풍력 사업은 울산항에서 70㎞ 떨어진 해수면에 750㎿ 규모의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소를 건설해 전력을 생산하는 대형 프로젝트로, 이는 울산시 전체 가구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규모다.

에퀴노르는 한국 내에서 해상풍력사업의 성장 잠재력에 대해 큰 기대감을 갖고 해상풍력분야에 시공기술력을 보유한 포스코이앤씨와 울산 먼바다에 세계 최대규모의 상업용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 구축을 계획하고 있다.

이를 위해 포스코이앤씨는 지난 1월부터 육상 송전선로 개념설계를 진행 중이다.

온상웅 포스코이앤씨 인프라사업본부장은 “해상풍력 등 친환경·신재생 사업을 차세대 미래성장 산업으로 선정해 리얼밸류 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이라고 말했다.

/김칭우 기자 ching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