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와 부산항발전협의회는 23일 HMM의 해외 매각을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국가경제 및 안보 차원에서 국내 최대 해운선사의 해외 매각은 반드시 저지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해총과 부발협은 성명서를 통해 수출입 물량의 99.7%를 수송하는 해운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HMM의 예비입찰사 선정에 독일의 하팍로이드가 포함되었다”며 “국민의 혈세를 통해 살려놓은 HMM의 매각 대상자에 해외선사를 포함시킨 것에 대해 과연 해운의 중요성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지 의심이 간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양 단체는 또 “독일의 하팍로이드에 HMM을 매각한다면, 우리나라 컨테이너 운송자산, 터미널 및 수십 년간 쌓아온 해운물류 노하우와 같은 정보자산 등 값으로 환산할 수 없는 국가자산의 해외유출이 우려된다”며 경제 및 안보 측면에서 우리나라에 큰 손실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지난 2021년 코로나19로 인한 세계적인 물류난으로 해외 선사들이 부산항 기항을 기피하는 상황에서 수출품을 실을 선박을 구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우리 수출기업들을 위해 HMM은 추가 선복을 투입했다”며 “수출중심의 우리나라에 있어서 HMM은 없어서는 안될 핵심 자산”이라고 강조했다.

또 “수출입을 핵심으로 하는 우리나라에 있어 해상 공급망의 핵심 역할을 하는 HMM 매각에 독일 선사인 하팍로이드를 예비입찰사로 포함시킨 것에 대해 분노를 금치 못한다”고 우려했다.

/김칭우 기자 ching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