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영국 런던의 ‘테이트모던’, 스위스의 ‘쉬프바우’, 독일의 ‘졸페라인’./사진=테이트모던 공식홈페이지, 쉬프바우 관광청 홈페이지, 졸페라인 공식홈페이지.

영국의 테이트 모던, 스위스의 쉬프바우, 독일의 졸페라인.

이 세 곳을 관통하는 공통점이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각각 화력발전소, 조선소, 탄광으로 운행되다 중단 이후 도시의 '흉물스러운 공간'·'골칫거리'로 취급받던 곳이었다는 것입니다.

폐산업 시설을 문화플랫폼 공간으로 개보수(renovation)해 시민들의 부정적인 인식마저 바꿔낸 도시 문화 재생의 모범이 되는 사례로 인정받고 있기도 하죠.

한국에선 요새 유행 중인 다양한 폐공장을 그대로 인수해 카페 등의 공간 등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을 예로 들까 했다가 그보다 더 적합한 곳이 있어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갈등의 상징"이었던 쓰레기 소각장의 눈부신 변신

▲ 과거 쓰레기 소각장 모습을 그대로 살린 복합문화공간 부천아트벙커B39 전경.

부천시 오정구 삼정동에 있는 부천아트벙커 B39, 실은 쓰레기 소각장이었습니다.

1997년 '다이옥신 파동'이 일어나기 전까지 매일 200t 규모의 쓰레기를 태우던 곳이죠.

그런데 당시 환경부가 소각로 다이옥신 농도에 대해 조사에 나섰고, 그 결과 이곳 삼정동 소각장에서 기준치의 20배에 달하는 다이옥신이 배출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결국 시민들의 신뢰를 잃고 만 소각장은 2010년 가동을 중단, 폐쇄했고 이 장소를 어떻게 활용한 것인지 고민하다 2018년 6월 1일 복합문화공간 ‘부천아트벙커 B39로 재탄생했습니다.

개관 당시 다채로운 융·복합 예술 전시 등을 선보인 부천아트벙커B39는 코로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과 3·4단계 리모델링을 위해 2년간의 공사 기간을 가지고 지난 4월 26일 재개관을 했다고 하는데요.

과연 어떤 변화가 생겼을까요?

 

드디어 열린 '미공개' 공간…2023년 대중에게 첫 개방

▲ 소각동 3층 응축수탱크 지역.

그동안 시민들에게 미개방 공간이었던 3층 보존 공간은 쓰레기 소각장 시절 응축수탱크지역으로 지난 2년 간 공사 기간을 거쳐 처음으로 공개됐습니다.

아무래도 특색있는 공간이다 보니 촬영 장소로 주목받고 있는 모양새인데요. 최근에 영화 〈승리호〉, 〈길복순〉이나 '루이뷔통-BTS 패션쇼', '비긴 어게인' 등에서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아직 남은 비밀의 공간…4F·5F 미개방구역

 

▲ 과거 소각장의 모습을 그대로 보존한 4~5F 보존구역. /사진=부천아트벙커B39 홈페이지.

사실 아트벙커B39는 아직 비밀의 공간이 남아 있습니다.

바로 4층과 5층인데요. 아직 공사가 진행 중인 이 두 곳은 안전상의 문제로 시민에겐 개방하지 못하고 사전 협의가 이뤄진 영화 촬영, 뮤직비디오, CF 촬영 등 제한적·상업적 이용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어서 시민들에게도 문을 열어줄 날이 기다려지네요.

 

"제가 추천하는 핫플은…" 한 부장님의 pick

▲ 지하 공간으로부터 높이 39m의 콘크리트 벽으로 둘러 쌓인 ‘벙커’. /사진=부천아트벙커B39 홈페이지.

크게 소각동과 관리동으로 나누어져 있는 부천아트벙커B39는 벙커, 벙커브릿지, 에어갤러리, 스튜디오 등 다양한 공간들이 존재합니다.

놓치지 말고 꼭 들렀다 가야 할 곳을 추천해달라는 말에 시설장인 한범승 부장님은 "벙커는 부천아트벙커B39의 상징적인 공간"이라며 "과거 매립 쓰레기가 들어왔던 벙커는 깊이 39m로 압도적인 분위기를 선사한다"고 말했습니다.

한 부장님은 "공간이 주는 웅장함이 크게 다가오는 만큼 가장 추천하는 핫플레이스"라고 설명했습니다.

▲ 소각 및 정화과정을 거친 깨끗해진 배기가스를 굴뚝을 통해 외부로 보내기 위해 사용되던 유인송풍실.

부천아트벙커B39는 방치돼 있던 폐산업시설을 단순히 도시에서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구조를 최대한 살려 색다른 공간을 창출해냈습니다. 도시인의 삶 속 쓰레기를 끊임없이 삼키고 소화해주는 공간이었음에도 혐오시설이란 이유로 사라질 뻔했던 공간, 이 압도적인 공간과 거대한 기계들의 잔해 속 또 다른 사유를 할 수 있진 않을까요. 디지털 미디어아트 콘텐츠를 중심으로 지역사회에 문화 ·예술적 활기를 불어넣어 주는 복합문화공간을 지향하는 부천아트벙커B39에선 오는 9월부터 기후위기와 친환경을 주제로 '벙커 페스타'를 준비했다고 합니다. 우리가 일상 속 잠시 망각하고 있었던 것은 없는지 한 번 짚어보러 가볼까요.

/글·영상 채나연 기자 ny1234@incheonilbo.com·김연호 인턴기자 ho05@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이승과 저승을 이어주는 다리 '소창'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잇츠GO] 지난 2017년 국내에서 생산된 일부 생리대와 기저귀에서 국제 암연구소(IARC)와 유럽연합이 규정한 유해물질 22종이 검출돼 사람들에게 큰 충격을 준 사건이 있죠. 이 사건 이후 소비자들 사이에 친환경 소재 열풍이 불기 시작했고 지금까지도 순면 생리대, 천 기저귀 등 천연 면직물을 찾는 사람들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시중에서 제대로 만들어진, 소위 유명 천연 면직물을 구하기 위해 검색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강화 '소창' 이란 이름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인천 강화에서 만드는 면직물 '소창', 대체 "요일별로 노선이 다르다"…인천시티투어 선재·영흥편 [잇츠GO] 인천에는 요일별로 노선이 달라지는 신기한 버스가 있는데요.1만 원권 지폐 한장으로 인천 곳곳을 즐길 수 있게 해주는 인천시티투어버스 〈테마형〉입니다. (뚜벅이들 소리 질러!)당일여행 코스인 〈테마형〉은 현재 수·목·금 운행하고 있습니다.자유여행인 인천시티투어버스 〈순환형〉 노선과 달리 〈테마형〉은 가이드 선생님과 함께합니다. 인천이 낯설고 여행이 서툰 뚜벅이들에게 더없이 매력적인 코스죠! 이동시간만 '왕복 3시간'…어느 좌석을 예매하지?테마형 투어는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총 8시간 진행되는데요. 사찰에서의 하루, 가장 '절간' 같은 시간이 궁금하다면…[잇츠GO] 한국불교의 역사와 문화가 담긴 산사에서 수행자의 일상을 경험해보는 문화체험 프로그램인 템플스테이.수도권에 수많은 사찰이 있지만, 생각보다 이를 체험할 수 있는 곳은 많지 않습니다. 대한불교조계종에서 운영하는 템플스테이 공식 홈페이지를 기준으로 인천에는 딱 2곳뿐이었습니다. 그중 한 곳인 인천 전등사에 2023년 초파일(5월 27일, 부처님 오신 날)을 앞두고 다녀와 봤습니다. 산사에서 어떤 하루를 보내고 싶나요?전등사 템플스테이는 두 가지 형태로 나뉩니다. 체험형(①삼랑성 숲 이야기, ②쓰담 쓰담)과 휴식형(한 박자 쉬고)인데요. "막걸리 사면 쌀 포대를 드려요"…금풍양조장 [잇츠GO] 인천광역시 강화군 길상면 온수리에 있는 금풍양조장은 1931년 처음 오픈한 이래 양환탁 – 양재형 – 양태석으로 3대에 걸쳐 이어지고 있습니다. 주말 기준 하루 150명 이상 사람들이 이곳을 보기 위해 강화를 찾는다는데요. 이처럼 많은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과거와 현재를 잇는 공간의 가치 금풍양조장은 100년에 가까운 시간이 지났음에도 건축 당시의 원형을 대체로 유지하고 있고 개항기 이후 강화도 지역의 산업화(양조산업) 과정과 변화·발전상을 확인할 수 있는 역사적 가치가 인정돼 2022년 10월 04일 인 이브, 프시케 그리고 '탐화림'…탐욕이 허락되는 전시 [잇츠GO] 지난 4월 말 서울대 미학과 학생이 서울 용산구 한남동 리움미술관에서 전시 중이던 이탈리아 유명 예술가 마우리치오 카텔란 작품 '코미디언'의 바나나를 먹어 논란이 됐던 것, 기억하시나요.당시 전시됐던 작품 속 바나나가 무려 1억 5천만 원 가치를 지닌 것으로 알려져 우리를 깜짝 놀라게 했었는데요.금기를 깨는 작품으로 유명한 작가의 전시였던 만큼 리움 미술관 측은 당시 새 바나나로 교체하고 학생 측에 손해배상 청구는 하지 않았지만 으레 우리 사회엔 통상적으로 지켜져야 할 규칙, 또 어기면 안 되는 '금기' 부천아트벙커B39, 지역문화 명소 ‘로컬100’ 선정 부천시의 거점 문화시설인 ‘부천아트벙커B39(이하 아트벙커B39)’가 지난 17일 ‘지역문화매력 100선(이하 로컬100)’에 선정됐다.‘로컬100’은 지역 대표성과 영향력을 갖춘 문화적 명소, 콘텐츠, 명인 등을 발굴·육성해 대내외로 확산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가 추진하는 브랜딩 정책의 일환이다. 지역별로 고유한 매력을 지닌 문화자원을 활용해 지역 방문을 유도하고 지역문화 향유를 확대하겠다는 취지다.‘아트벙커B39’는 부천시가 국내 최초로 버려진 소각장을 재생해 조성한 복합문화시설로 과거 산업시설의 모습을 보존한 독특한 공간의 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