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학교업무개선담당관'

교육행정 효율화로 교직원 교육 전념 환경 마련
▲ 학교교육지원담당_현장 중심 공문 책임 강화를 위한 실무추진단 협의회
▲ 학교교육지원담당_현장 중심 공문 책임 강화를 위한 실무추진단 협의회

경기도교육청 학교업무개선담당관은 학교 현장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3월 조직 개편을 통해 신설된 부서다. 학교 중심의 행정 지원과 개선 과제를 발굴하고 관련 사업을 추진하며,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조직이 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도 한다.

구체적으로 ▲학교 공통행정업무 지원 확대 등 학교 업무 경감 및 효율화 실현을 위한 학교행정개선담당,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조직 및 문화를 조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학교 업무 효율화를 지원하는 학교교육지원담당, ▲학교업무에 대한 소통 창구 운영 및 업무 매뉴얼 제작 등을 담당하는 현장지원담당, ▲유관기관에서 요구하는 통계성 자료의 추출 등을 지원해 단위 학교의 관련 업무 경감에 기여하는 빅데이터 담당 등 4개 팀으로 학교 현장 지원을 위해 노력 중이다.

이운재 학교업무개선담당관은 “지역적 여건이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업무를 발굴하고 학교 중심의 교육행정 효율성 제고를 위해 현장 의견 수렴을 강화하겠다”며 “스마트 시대에 맞는 시스템 등을 개선해 교직원들이 오롯이 교육에만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팀별 핵심 업무 소개

공문서 개선하고 통계업무 줄이고

▲ 학교행정개선담당_현장 소통 권역별 협의회
▲ 학교행정개선담당_현장 소통 권역별 협의회

■ 학교행정개선담당-디지털 기술 활용 시스템·플랫폼 구축

학교행정개선담당은 학교 현장에서 호소하고 있는 행정업무 경감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시대의 흐름과 정책 변화에 따른 업무의 폐지·경감·개선으로 변화하는 업무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학교 현장 구현을 위해 힘쓰는 중이다.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시스템, 플랫폼 구축은 물론, 학교 공통행정업무 지원 확대로 학교 현장의 업무 경감을 돕고 있다. 또, 상시 다양한 형태의 현장 소통으로 개선 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경기교육 정책에 공감·참여할 수 있는 학교 문화를 조성 중이다.

 

■ 학교교육지원담당-학교 대상 '공문서 불편 신고제' 운영

학교교육지원담당은 학교업무 개선의 일환으로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업무 효율화를 지원하고 공문서의 질적 개선을 위한 정책을 추진 중이다.

우선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업무 운영 체제 구축을 위해 '학교업무개선 이슈 페이퍼'를 발행하고, 학교에서 때와 상황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학교업무 효율화 정책을 안내하고 있다.

지난 7월부터 시행한 '찾아가는 학교업무 지원 인터러뱅(물음표와 느낌표를 합친 부호)'은 본청 각 부서와 교육지원청, 학교 현장과의 상시 소통 창구다. 이달까지 25개 교육지원청을 방문해 생각하는 물음표로 시작해 행동하는 느낌표로 완성하는 학교업무 지원 전략과 정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학교업무협의체 및 교무행정업무팀 내실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정책연구도 진행한다. 학교 현장의 자생적 연구 모임인 '학교업무개선정책 실행연구회'와의 연구 협업도 계획하고, 새 학년 준비와 교육과정 평가 집중 지원 기간을 운영해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학교 문화 조성을 지원한다.

공문서의 질적 개선을 위해선 '공문서 질적 개선 10대 중점과제'를 제시해 정책을 정교화 했다. 학교를 대상으로 '공문서 불편 신고제'도 운영해 학교 발송 공문서의 적정 여부를 판단하고, 각급 기관의 비효율적 공문서 생산을 개선하고 있다.

▲ 현장지원담당_학교 업무매뉴얼
▲ 현장지원담당_학교 업무매뉴얼

■ 현장지원담당-학교 업무매뉴얼 개정·영상 콘텐츠 보급

현장지원담당은 단위학교 교직원들이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학교자율경영과 교직원업무역량 강화 및 업무시간 경감 등을 지원한다.

특히 학교 현장 업무의 궁금증을 해결해주기 위해 구축한 온라인 통합지원시스템 'e-DASAN현장지원'은 업무지침, 감사 사례, FAQ 등 통합 DB자료를 제공하고, 질문·답변 서비스를 운영하며 교직원들의 업무 경감을 지원한다.

또, 시스템 이용자 간 소통할 수 있는 'ON소통'을 운영하고, 학교 업무매뉴얼 개정 및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보급한다. 이용자 중심의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시스템 유지관리 및 성능 개선도 지원한다.

▲ 빅데이터담당_EDS교육
▲ 빅데이터담당_EDS교육

■ 빅데이터담당-단위 학교 통계성 자료 요청 업무 지원

빅데이터담당은 국회, 도의회, 교육부 등에서 요구하는 단위 학교의 통계성 자료 제출 업무 경감을 지원한다.

통계 요청 기관에서 통계 요구가 발생하면 업무 부서에서 통계 요청을 접수하고 통계 추출을 요청한다. 이후 빅데이터담당에서 통계 추출을 해 회신하면 업무 부서가 추출 자료를 검토하고 통계 요청 기관에 제출하는 시스템이다.

해당 시스템을 통해 지난 2021년에는 298건의 자료가 제공됐으며, 지난해 209건에 이어 올해에도 6월 말 기준 123건의 자료가 제공됐다.

 

향후 정책 추진 계획

업무 경감 정책 개선·자동화 서식 개발·'이슈페이퍼' 발간

1) 학교 업무 효율화 추진

학교업무개선담당관은 지역 특색을 반영한 맞춤형 업무 발굴과 정책 수혜 교직원 대상 만족도 조사 등을 통해 현 업무 경감 정책을 진단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학교업무 효율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며 각종 모니터링 등을 통해 현장 의견 수렴도 강화할 방침이다.

 

2) 스마트 시대 적합한 시스템 개선

스마트 시대에 발맞춰 학교 업무 효율을 높이는 자동화 서식 등을 개발해 배포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으며, 학교 공문서 데이터 분석 결과를 쉽고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학교 공문서 빅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를 운영할 예정이다. 대시보드를 통해선 학교 및 각 기관에서 학교업무 개선을 위한 선제적 대응 도구로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할 방침이다.

또, 다양한 기능 개선을 통해 시스템을 스마트화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누적된 DB자료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할 계획이다.

 

3) 홍보 강화

'학교업무개선 이슈페이퍼'를 지속적으로 발간해 학교 현장이 '먼저 확인하고, 고민하며, 방안을 찾는' 업무 개선 협의·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할 방침이다. 더불어 각종 연수 및 회의에서 'e-DASAN현장지원' 시스템을 홍보하는 등 다양한 창구를 통해 현장 업무 경감 지원을 홍보할 계획이다.

/정리=박지혜 기자 pjh@incheonilbo.com

 

※ 본 글은 경기도교육청으로부터 자료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기사
[미래교육의 중심 새로운 경기교육] 학교 밖 배움 확장…학생 조화로운 성장 돕는다 경기도교육청 평생교육과는 정규 교육과정을 이수하지 못한 청소년과 성인을 위한 학력취득 기회 제공과 직속기관과 지역사회 인프라를 활용한 평생학습 접근성 확대, 학원 및 비영리법인의 사회적 역할 강화, 교육 도서관과 학교도서관 공간 재구조화를 통한 디지털 기반 독서환경 구축 등을 지원하는 부서다.구체적으로는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학력인정 문해교육 프로그램, 방송통신 중·고 지원과 검정고시 관리를 하는 ▲평생교육정책담당, 학원 및 교습소, 비영리·공익법인의 교육·사회적 책무 강화를 위한 연수 및 지도·점검 등을 담당하는 ▲학원공익법인담 [미래교육의 중심 새로운 경기교육] “더 맛있고 영양 UP”…건강식단 만들기 온힘 경기도교육청 학교급식보건과는 도내 학교 급식 전반에 대한 사항과 교육환경보호구역 등 학교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부서다. 자율선택급식과 학교 급식 운영 및 영양·식생활 교육에 관한 업무를 맡고 있는 급식 기획담당, 무상급식경비와 학교급식 인력 관리를 담당하는 급식관리담당, 교육환경보호구역 관리 및 교사 내 환경위생업무를 담당하는 보건환경팀 등으로 구성돼 있다.박만영 학교급식보건과장은 "학교 급식은 한끼 식사를 제공하는 것이 아닌 급식을 통해 학생 스스로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해 평생 건강의 기틀을 마련하는 것으로 도내 모든 학생들의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