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찰 자료화면./사진=연합뉴스

최근 폭우로 24명의 사상자를 낸 충북 청주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 침수 사고와 관련한 관계 기관의 부실 대응 의혹 등을 수사하는 검찰이 24일 사고 관할 5개 기관에 대해 압수수색에 나서면서 수사를 본격화했다.

청주지검은 이날 오전 충북경찰청, 충북도청, 청주시청,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 충북소방본부에 수사관을 보내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경찰은 충북청 외에 흥덕경찰서도 압수수색을 받고 있다.

충북 경찰은 오송 지하차도 참사 발생 1시간 전 긴급 통제를 요청하는 112 신고를 받고도 적절한 조처를 하지 않고, 감찰 과정에서 이를 숨기고자 다른 사고 현장에 출동한 것처럼 허위 보고를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국무조정실은 경찰에 대한 감찰 조사 과정에서 이런 사실을 확인, 경찰관 6명을 검찰에 수사 의뢰한 바 있다.

이에 23일 충북경찰청 112상황실은 브리핑을 열어 미호강 주변 침수 도로에서 교통 통제와 지역 주민 대피에 전력을 기울였다고 설명했지만 오송 지하차도 사고 발생 전 현장으로 출동하라는 상황실 지령을 이행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선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못했다.

경찰 측이 공개한 순찰차 블랙박스 영상에는 "미호천교 범람이 우려된다"는 등의 호우 피해 신고를 접수한 순찰차가 오전 7시쯤부터 약 2시간 동안 쌍청리 회전교차로, 궁평1교차로 등지에서 교통 통제 등을 하는 모습이 담겼다.

하지만 문제는 오전 7시 58분쯤으로, "궁평지하차도가 넘칠 것 같아 차량 통제가 필요하다"는 시민 신고를 접수한 흥덕경찰서 112상황실이 순찰차에 오송 2지하차도로 출동하라는 지령을 내렸지만, 순찰차는 그곳으로 향하지 않았다.

당시 순찰차는 비슷한 시각에 접수된 "사람이 쓰러져 있다", "차량이 역주행하고 있다"는 등의 신고를 처리한 뒤 강물에 침수된 궁평1교차로에서 교통 통제를 하고 있었다.

하지만 흥덕경찰서 상황실은 신고 접수 10여 분 만에 해당 신고를 '도착 종결' 처리한 것으로 드러났다.

순찰차가 현장에 도착했는지 확인하지도 않고 종결한 이유에 대해 경찰은 수사 중인 사안이라며 답변을 피했다.

도청과 시청, 소방본부는 참사 전 위험 상황을 신고받고도 적절한 조처를 하지 않은 의혹을 받는다.

행복청에선 이번 참사의 원인이 된 임시제방 설치와 관련된 자료를 확보할 것으로 전해졌다.

2018년부터 최근까지 미호천교 개축·확장공사를 진행한 행복청은 사고 당일 오전부터 굴삭기를 이용, 문제의 임시제방에 대해 보강 공사를 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인근 주민들은 "모래를 긁어모아 둑을 쌓았다" "강물 넘치기 50분 전에 인부 6명이 삽 들고 임시제방 보강하고 있었다"등 부실하게 관리됐다고 입 모아 말하고 있다.

지난 15일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에서는 폭우로 미호강 제방이 터지면서 순식간에 하천수가 유입, 시내버스 등 차량 17대가 침수됐다.

이 사고로 14명이 숨지고 10명이 다쳤다.

/노유진 기자 yes_ujin@incheonilbo.com



관련기사
"경보 4시간 30분간 무방비"…오송지하차도 참사, '인재(人災)'? 폭우로 운행 중인 차량 15대가 물에 잠겨 16일 11시 기준 사상자 7명이 사망한 '오송 지하차도 침수 사고'를 두고 일각에서 인재(人災)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해당 사고는 전날 오전 8시 40분쯤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에 미호강의 무너진 제방을 타고 하천의 물이 급격하게 쏟아져 들어오면서 발생했다.그러나 집중호우로 충분히 홍수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관할 행정관청이 위험도로에 대한 차량 통제를 하지 않고 사전에 제방관리도 허술하게 했다는 주민들의 주장이 이어지고 있다.이번에 제방이 무너져 사고의 폭우 사망·실종 30명 넘어…오송지하차도 차량 19대 물에 잠겨 15일 사흘째 이어진 집중 호우로 충청과 경북 등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인명피해가 속출했다.구조 당국 등에 따르면 14일부터 이날 오후까지 집중 호우로 인한 사망자는 24명(경북 16명·세종 1명·충남 3명·강원 원주 1명·충북 충주 2명·전북 익산 1명)으로 잠정 집계됐다.또 토사에 매몰되거나 저수지에 빠져 10명이 실종된 것으로 파악됐다.충북 오송에선 도로 지하차도가 물에 잠겨 차량 19대가 고립됐는데, 현재 수색 작업이 어려운 상황이어서 추가 인명피해가 나올 가능성이 있다. ◇ 주택 매몰되고 지하차도 침수되고…인명피해 급증경북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