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솔루션(009830)은 석유화학사업과 태양광사업, 플라스틱 제품 제조업, 소매업, 부동산업을 영위하는 기업이다. 올 1분기 기준 사업 부문별 매출 비중은 기초소재 43.5%, 가공소재 8.2%, 신재생에너지 44.0%, 기타 4.3%로 구성되며 매출액 3조1000억원(YOY 8.8%), 영업이익 2714억원(YOY 85%)을 기록했다. 이는 주요 원재료들의 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해 매출 상승 대비 매출원가가 소폭 상승했기 때문이다.

동사의 투자포인트는 첫 번째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으로 인한 동사의 세금 수혜다. 5월에 발표한 미국 재무부의 IRA 세부지침에서 청정에너지 시설 건립 시 30%의 세액 공제와 태양광 시설에 쓰이는 원재료 부품 중 40% 이상을 미국 제품 사용 시 최대 10%의 세액 공제를 제공한다.

이미 1분기 영업이익에 230억원의 세액공제를 받았으며 매 분기 비슷한 금액을 받을 것으로 생각된다.

두 번째는 동사의 주력 상품인 셀과 모듈을 만드는 데 필요한 폴리실리콘 가격의 하락세다. 폴리실리콘의 가격 하락은 중국 기업들의 대규모 증설로 인해 공급량 증가로 재고가 쌓였으며, 이에 따른 공급 과잉으로 인해 폴리실리콘의 평균 가격은 12일 기준 8.05달러로 하락했다. 이는 2022년 초 기준 절반가량 하락한 가격으로 동사의 매출원가 하락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된다.

세 번째는 동사의 자회사인 한화큐셀의 미국 내 투자 설비 확대다. 동사는 2024년까지 미국 조지아주와 칼튼에 3조원 이상의 투자를 통해 전반적인 태양광 밸류체인을 한 군데에서 생산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각 단계에 적용되는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현재 미국 상업용, 주거용 태양광 시장 점유율 1등인 동사의 위치를 더 견고하게 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동사의 세수 혜택과 태양광 설비에 필요한 원재료 가격의 하락을 통한 매출원가 감소 및 투자 설비 확대를 통한 동사의 경쟁력 강화는 성장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투자의견 BUY를 제시한다.

▲ 홍근창
▲ 홍근창

/홍근창 아르고나우츠 애널리스트 rmsckd89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