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일 오전 0시 47분쯤 경북 예천스타디움에서 수색 중 실종됐다가 숨진 채 발견된 해병 장병을 태운 헬기가 전우들의 경례를 받으며 이륙하고 있는 모습./사진=연합뉴스

기록적인 집중 호우로 경북 예천 산사태 발생 지역에서 실종자를 수색하던 중 급류에 휩쓸렸던 해병대원이 실종 14시간 만에 발견됐다.

경북 예천스타디움으로 옮겨진 그는 태극기에 몸이 덮인 채 전우들의 경례를 받으며 해병대 헬기에 실려 포항으로 이송됐다.

20일 경북도소방본부와 해병대 등에 따르면 전날 오후 11시 8분쯤 경북 예천군 내성천 고평대교 하류 400m 우측 지점에서 수색 당국이 해병대 1사단 포병대대 소속 A 일병을 발견했다.

경북119특수대응단이 운영하는 드론이 야간 수색을 하던 중 붉은색 옷을 입은 A 일병을 확인했고, 수색 대원들이 그를 인양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A 일병은 예천스타디움으로 옮겨진 뒤 이날 오전 0시 45분쯤 태극기에 덮인 채 해병대 헬기에 실려 해군포항병원으로 옮겨졌다.

하늘로 오르는 해병대 헬기를 향해 전후들은 경례하며 마지막까지 그의 곁을 지켰다.

지난 18일 예천 지역 수해 현장에 투입됐던 A 일병은 전날 오전 9시 10분쯤 사고 지점에서 실종자 수색 도중 급류에 휩쓸리며 실종됐다.

해병대 측은 당시 수색에 나선 대원들에게 구명조끼도 입히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최초 신고자인 지역 주민에 따르면 사고 당시 해병대원들은 구명조끼 없이 장화를 신고 일렬로 내성천에 몸을 담갔다.

이에 해병대사령부는 "호우피해 복구작전에서 임무를 수행하다 순직한 해병대원의 명복을 빈다"며 "유족 여러분께도 깊은 위로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구명조끼 등 안전 논란과 관련해 해병대 측은 "현재 해병대 수사단은 사고 경위를 조사 중"이라며 "헌신하다 순직한 해병에 대해 최고의 예우를 갖춰 후속 조치를 진행하겠다"고 말하며 "호우피해 복구작전에 투입된 부대의 안전 분야에 대해 전반적으로 점검하고 보완 중이다"고 전했다.

/노유진 기자 yes_ujin@incheonilbo.com



관련기사
예천서 실종자 수색하던 해병대원, 급류에 휩쓸려 실종 기록적인 집중 호우로 산사태 발생 지역에서 실종자를 수색하던 해병대 장병이 급류에 휩쓸려 실종됐다는 안타까운 소식이 전해졌다.19일 해병대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10분 무렵 경북 예천군 호명면 황지리 내성천 보문교 일대에서 수색 작업하던 해병대 1사단 포병대대 소속 A 일병이 급류에 휩쓸려 실종됐다.이에 현재 119구조대가 수색 중이다.전날부터 수색 현장에 투입됐던 A 일병은 동료 대원들과 이날 오전부터 대열을 맞춰 내성천에서 실종자 수색을 하던 중 갑자기 강물에 빠진 것으로 알려졌다.함께 물에 빠졌던 2명의 대원은 수영을 '순직' 채수근 상병, 눈물의 영결식…"지켜주지 못해 미안하다" 최소한의 안전장치인 구명조끼도 지급받지 못한 채 경북 예천 내성천에서 집중호우 실종자 수색 중 급류에 휩쓸려 순직한 고(故) 채수근 상병 영결식이 22일 경북 포항 해병대1사단 체육관인 김대식관에서 해병대장(葬)으로 열렸다.이날 영결식에는 유가족을 비롯해 친지, 이종섭 국방부 장관, 이종호 해군참모총장, 김계환 해병대 사령관, 해병대 장병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와 국회의원, 이철우 경북도지사, 이강덕 포항시장 등 800여 명이 참석했다.영결식은 고인 영현 입장을 시작으로 개식사, 고인에 대한 경례, 고인 약력 보고, 조사, 추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