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환경 관리 시스템' 구축
70억 들여 4년동안 사업 추진
▲ 스마트 해양환경관리시스템 구축 사업 개념도.

해양환경에 대한 전 세계적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인천시가 드론·위성·소나를 활용해 인천 앞바다 해양쓰레기 관리에 나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인천시는 옹진군과 함께 지난해부터 위성과 드론, 소나(음파탐지기)를 활용해 해안가부터 바닷속 쓰레기를 모니터링하는 '스마트 해양환경 관리시스템'를 구축중이라고 16일 밝혔다.

해양수산부 주관 2022년 지역 밀착형 탄소중립 오션 뉴딜 공모에 선정된 이 사업은 해양·연안 관리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2025년까지 4년간 국비 등 70억원이 투입된다. 위성·드론·소나를 활용한 해양쓰레기 입체적 탐지체계 구축사업은 위성을 활용해 주기적으로 해양쓰레기 분포를 관측하고, 드론으로 섬과 해안, 해수면을 더욱 세밀하게 탐지한다.

바다 밑은 소나를 이용해 침적 쓰레기를 탐지, 해안과 해수면 그리고 해저까지 해양을 오염시키는 쓰레기를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관측된 정보는 시가 운영하는 스마트 해양환경관리센터에서 인공지능으로 분석한다. 향후 옹진군부터 해수부까지 해양쓰레기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담당자들은 웹 서버 접속을 통해 실시간으로 해양환경 정보를 모니터링하고, 예측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시의 해양환경 정화선과 옹진군에서 건조 중인 해양쓰레기 운반선이 최적 경로로 운항해 쓰레기를 수거 할 수 있게 된다. 연료를 절약하고, 쓰레기 수거 효율을 극대화하는 등 탄소 저감실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시는 올해 자월도를 대상으로 시스템을 구축, 자월도가 청정섬으로 거듭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다.

앞서 지난 8일부터 5일간 자월도 연안에서 가상 해양쓰레기 모듈을 활용해 위성과 드론의 탐지 성능을 높이는 시험을 진행했다. 시는 2025년까지 영흥도, 덕적도 등 옹진군 도서지역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해수부 지역 밀착형 탄소중립 오션 뉴딜 사업 종료 후 자체 연계사업을 통해 스마트 해양환경 관리시스템을 인천 전역으로 확대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시스템이 구축되면 청정해양 복원 해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안광호 인천시 항공과장은 “공공분야에서 위성과 드론이 가진 잠재력은 무궁무진하다”면서 “스마트 해양환경 관리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상용화해 깨끗한 인천 앞바다를 시민분들께 돌려 드리겠다”고 말했다.

/김칭우 기자 ching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