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맛비가 내리는 도로를 시민들이 우산을 쓰고 이동하고 있는 모습./사진=연합뉴스

전국 곳곳에 장맛비로 호우주의보가 내려진 가운데 기상청은 토요일인 15일까지 충남과 전북에 최대 400㎜ 이상 비가 내릴 것으로 내다봤다.

또 경기 남부·강원 남부 내륙·강원 산지·충북·경북 북부 내륙에도 최대 300㎜ 이상, 전남에는 최대 200㎜ 이상 비가 내릴 것으로 전망했다.

강원 동해안을 제외한 중부지방과 전북, 경북 북부 내륙의 전반적인 강수량은 100~250㎜로 예상된 가운데 강원동해안과 전남, 북부 내륙을 제외한 영남 지역 강수량은 50~150㎜에 이르겠다.

주 후반까지 예상되는 비의 양은 많을 뿐 아니라 '시간당 강수량', 즉 강수의 강도도 매우 강할 것으로 보여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수도권과 강원내륙·산지에는 현재부터 14일 오전 사이 시간당 30~80㎜ 비가 쏟아질 때가 있겠다.

경기 남부와 강원 남부 내륙·산지는 14일 밤부터 15일 오전까지 중 또다시 강한 집중호우가 내릴 때가 있겠다.

기상청은 "정체전선이 남북으로 진동하며 전국에 영향을 주겠다"며 "수도권과 강원내륙·산지 외 지역에도 15일까지 언제든 강한 비가 쏟아질 수 있으니 대비해달라"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전국 낮 기온은 26∼33도 사이로 평년(최고 기온 27∼32도)과 비슷하겠다.

/노유진 기자 yes_uji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