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바이오 헬스케어연합회 포럼
조세특례제한 개정법안 심의중

계속되는 경기침체 속 바이오산업에 대한 투자가 줄어들면서 우리나라 경제의 신성장동력인 바이오벤처에 대한 투자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의견들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투자금 회수 방안을 인수합병(M&A) 등으로 사업을 다각화할 필요가 있다는 제언이다.

한국제약바이오헬스케어연합회는 지난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바이오벤처 투자활성화 전략과 지원정책 모색'이라는 주제로 제3차 포럼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는 한국제약바이오헬스케어연합회와 정일영 의원(더불어민주당,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과 최재형 의원(국민의힘, 보건복지위원회)이 공동 주최로 마련됐다. 발제를 맡은 김용우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제약바이오산업단장은 최근 국내 대기업 중심으로 활발해진 M&A 등을 활용해 자금 회수 방안을 다양하게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코로나 엔데믹 이후 국내 대기업을 중심으로 바이오텍의 M&A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대형 제약사들의 현금보유율이 증가하면서 공격적인 인수합병도 기대해 볼 만하고 대기업들의 바이오 사업 진출로 그 규모가 더 확대될 것”이라며 “우리나라도 IPO, M&A 등으로 투자전략을 다각화하고 파이프라인을 미래 유망분야인 세포치료제, 유전자치료제 등으로 확대하면서 출구 전략을 강구해 나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업계에서는 의약품의 빠른 상업화를 위한 규제혁신 등을 토대로 바이오벤처 기업에 대한 투자를 활성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포럼에 참석한 홍천표 지아이셀 대표는 “개발 중인 기술의 상품화를 위해서는 최소 5∼7년 이상은 걸리며 필요한 비용도 수천억원이지만 개발 과정에서 자금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은 기술이전이나 투자유치, M&A 외에는 없다”면서 “규제 완화를 통해 개발 중인 첨단바이오의약품의 시장진출이 빨라질 수 있다면 바이오벤처들의 자금확보에 큰 도움이 되고 투자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한편 국회에서는 바이오벤처 투자 활성화 방안으로 현행 법령에서 신성장·원천기술로 분류된 바이오산업 기술을 국가전략기술로 법률에 직접 규정하고, 투자세액공제율을 8%까지 올리는 법안이 추진되고 있다.

정일영 의원(인천 연수구을)은 지난 5월 이러한 내용을 담은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지난 5일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 안이 상정되면서 심사 진행 중이다.

정 의원은 “팬데믹 이후 대외적 위기가 이어지면서 제약바이오 벤처 업계에서는 기업공개(IPO), 투자유치, 기술이전 어려움의 삼중고를 겪어내고 있다. 지난해 바이오기업의 공모금액은 3485억원으로 전년도 4조570억원 대비 10분의 1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유동성 위기기 현실화되면서 투자 혹한기를 정면으로 마주하고 있다”며 “앞으로 바이오벤처 산업 성장을 위한 다차원적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